'플랫폼의 저주' 깨고 흑자 낸 당근마켓..."해외서도? 당근이죠!" - 머니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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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352억원, 2022년 (-)464억원으로 적자폭이 나날이 늘어가던 당근에 대한 시선은 비관적이었습니다. 벤처투자 혹한기를 맞아 계속 현금을 태우기만 하는 당근이 지속가능할 것이냐는 의문도 있었고, 비용을 줄여서 억지로 영업적자를 줄이려다가 성장이 후퇴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었는데요,
당근은 이런 의문이 무색하게도 매출을 22년 500억원 수준에서 23년 1270억원으로 늘리면서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영업이익은 173억원 흑자로 전년 대비 무려 (+)640억원을 늘렸습니다.
황도연 대표는 이에 대해서 "외부에서 보기에는 드라마틱해 보이겠지만, 계속 해 오던 것들이 실적으로 나타났을 뿐" 이라고 말했습니다. 워낙에 탄탄한 유저 풀과 서비스가 있었으니 수익으로 전환하기가 쉬웠고, 비용 절감도 시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무시무시한 구조조정 없이 광고선전비만을 줄임으로써 충분히 달성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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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4월 9일 오후 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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