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가 유통의 온·오프라인 경계를 허물기를 진행 중. 알리바바는 19일 밤 홍콩 증권거래소 공시를 통해 280억 홍콩달러(약 4조1천억원)를 투입해 프랑스계 유통업체 오샹의 중국 법인인 가오신 유통 지분을 77.02%로 늘려 경영권을 확보. 이번 한번에 경영권을 확보한건 아니고 이미 지난 '17년 가오신유통 지분 36.16%를 획득했으며, 이번에 지분을 추가로 인수. 가오신유통 산하에는 다룬파(DRF-MART)와 어우샹(歐尙) 두 개의 마트 브랜드가 있으며, 중국 내 매장은 481개. 신유통 실현을 위해 알리바바는 그동안 인타이(銀泰)백화점, 바이롄(百聯)수퍼마켓, 싼장(三江)쇼핑, 쑤닝(蘇寧) 등에 투자하고 신선식품 O2O 업체인 허마(盒馬) 등을 선보였음. 특히 이번에 인수한 가오신유통은 중국 중서부 오프라인 소매 시장에 특화 되어 있음. 이제 유통의 미래는 한국도 미국도 아닌 '중국'에서 찾을 수 있음.

알리바바, 마트업체 4조원에 인수…오프라인 사업 확대

매일경제

알리바바, 마트업체 4조원에 인수…오프라인 사업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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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0월 21일 오전 1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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