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가 가오신의 지배지분을 가져온 이번 거래의 핵심은 중국 전역 500개에 가까운 오프라인 매장을 얻은 것이다. 매장에 직접 가서 물건을 사는 오프라인 소비자보다는 온라인 소비자를 겨냥한 전략이다. 우유 한 통도 스마트폰 앱으로 주문해 바로 배송 받아 마시는 시대에는 물류 창고를 소비자와 최대한 가깝게 배치하는 게 중요하다. 곳곳에 포진한 오프라인 매장을 물류센터로 활용해 온라인 주문 즉시 배송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한 도시 안에서도 지역별로 선호하는 제품이나 많이 팔리는 제품이 다르다. 따라서 오프라인 매장과 물류센터의 일원화는 지역별 수요 예측과 재고 관리 측면에서도 효율적이란 분석이 있다." 알리바바가 36억 달러(약 4조1000억 원)를 투자해 중국 전역에 약 500개의 매장을 가진 하이퍼마켓 시장점유율 1위(14.1%) 체인 '가오신'의 지배지분을 확보. 가오신의 초대형 매장을 알리바바의 오프라인 매장이자 주문 즉시 배송을 가능케하는 물류센터로 활용한다는 계획. 온라인 쇼핑 최강자 알리바바가 온라인과 오프라인 자원을 통합하는 ‘신유통’ 전략의 일환.

[차이나 비즈] 온라인 쇼핑 1인자 알리바바는 왜 수퍼마켓 체인을 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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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나 비즈] 온라인 쇼핑 1인자 알리바바는 왜 수퍼마켓 체인을 샀나

2020년 10월 21일 오전 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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