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회고 by 변성윤님]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점인데, 마음이 너무 힘든 하루하루네요. 개인적으로 어렵사리 일상의 끈을 놓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저는 아직 올해 회고를 못했지만 다른 분들이 정리해주신 한해 회고글을 읽으면서 마음을 조금씩 다잡고 있습니다. 한해를 마무리하며 읽었던 회고글 중에서 울림이 컸던 글들을 선별해서 소개합니다. 목차만 봐도 입이 딱 벌어지는데요. 데이터 과학 분야에서 굉장히 좋은 글과 강의를 많이 나눠주고 계신 성윤님의 회고글입니다.

2024년 회고 - 기억하고 싶은 것과 요즘 생각들

zzsza.github.io

2024년 회고 - 기억하고 싶은 것과 요즘 생각들

더 많은 콘텐츠를 보고 싶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12월 30일 오후 3:59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 스택 오버플로우 2025년 개발자 설문조사 결과 💡

    1

    ... 더 보기

    2025 Stack Overflow Developer Survey

    survey.stackoverflow.co

    2025 Stack Overflow Developer Survey

    《접근성, 누구라도 경험하는 가치》

    ... 더 보기

    사람들이 요즘 AI, ChatGPT에게 의존하여 사고력이 저하되고 있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두뇌 발달에 안 좋으니, 80년대에 계산기 쓰지마라, 90년대에 컴퓨터 쓰지마라, 2000년대에 엑셀 팡션 쓰지마라, 2010년에 스마트폰 쓰지마라는 말과 같다는 생각이다.


    ... 더 보기

     • 

    저장 6 • 조회 1,964


    수영장, 토끼와 거북이

    

    ... 더 보기

    OpenAI의 오픈소스 모델 gpt-oss 시리즈의 차별점(?) 중에 하나는 가중치를 4.25bit 양자화해서 공개했다는 것이다.

    ... 더 보기

    대 AI 시대에 한국인으로써 오프소스에 좀 더 기여하기 수월해진(?) 부분이 있는데, LLM을 사용하는 프로젝트에는 상당히 높은 확률로 CJK 문자처리 문제가 존재한다.


    물론 CJK 문제를 제기하면 열심히 해결하고 있다거나, 잘 모른다거나 이슈 아니라거나하면서 까이는 경우가 많긴하다. 나도 OpenAI 토크나이저에 한 번 이슈제기했다가 까인 적 있고, 요즘도 여기저기 엄청 까이고 다니고 있.. ㅋㅋ


    그래도 최근들어 K-컬춰가 대세가 되다보니 이슈 자체는 꽤 수월하게 이야기 할 수 있게 되었다. 10년전만해도 CJK 이슈 제기하면 그게뭐임? 먹는거임? 했었다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