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앞까지 찾아가는 이동판매트럭 급성장> '이동 슈퍼' 혹은 '이동판매트럭'은 트럭에 각종 야채, 과일 등 식료품을 실고 집 앞까지 찾아가는 서비스입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고령화로 인해 마을이 공동화된 시골 지역을 중심으로 운행되어 왔습니다. 일본 주요 슈퍼마켓 체인의 27.4%가 이동판매트럭을 운행 중이며, 4년전과 비교해 이동판매트럭의 수도 약 2배 정도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고령화가 심각해지면서 도심부에서도 이동슈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대형 슈퍼인 이온 (AEON)은 ‘이동판매 트럭’의 도심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이온의 트럭이 약 600개의 품목을 실고 찾아간 곳은 고령자 비율이 약 40%인 아파트 단지입니다. “여태까지는 남편이 차로 데려다 주었는데, 나이가 들어 운전을 못하게 되서 이런 트럭 서비스가 도움이 된다” "근처에 편의점이 있으나 편의점 가는 길의 계단을 올라가는 것이 힘들다”며 이동판매 트럭으로 손님들이 몰려듭니다. 고령자가 많이 사는 아파트 단지가 도심에도 많기 때문에 대형 슈퍼마켓들은 앞으로도 이동트럭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입니다. 비즈니스 측면에서도 괜찮은 사업모델인데요, ​“단가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구입하고, 한 번 오면 많은 양을 구입한다”고 합니다. 고령화 사회로 인한 수요측의 니즈와 높은 이익률로 인한 공급측의 니즈가 맞아 떨어져 이동슈퍼는 계속 확대될 전망입니다. 앞으로 자동운전이 가능한 시대가 되면 자동운전 + 무인판매가 합쳐서 새로운 형태의 이동판매트럭이 출현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過疎地だけじゃない! 人気広がる移動スーパー:ワールドビジネスサテライト(W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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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10월 28일 오전 1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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