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평가의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보통 회사에서는 이 시기에 1년 동안 자신이 한 일을 정리해서 매니저와 리뷰 미팅을 하고 그 결과를 가지고 보너스와 내년 임금인상분이 결정됩니다. 종종 이 연말평가가 선불교적 화두 같이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100의 성취를 이루었지만 매니저에게 50밖에 이야기하지 못한다면 나는 정말 100을 한 것일까요? 평가자가 인식할 수 없는 100의 성과란 무엇을 의미하는걸까요. 만약 어떤 동료가 80을 일하고 70을 전달할 수 있었다면, 또는 극단적으로 50밖에 일하지 않고 100을 이야기하는데 성공한 동료가 있다면, 연말 평가라는 시스템은 이 차이를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요. (제 경험에 국한해서 이야기하지만) 대체로 이 인식의 한계를 극복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연말평가준비를 열심히 하는 것은 단기간의 투자로 꽤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일이기도 합니다. 아래 기사는 정해진 임금인상률을 그냥 받아들일 수 밖에 없는 한국의 현실에서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지만, 연말평가를 준비하기 전에 챙겨볼 좋은 포인트들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Nine Things To Cover In Your Year-End Performance Review

Forbes

Nine Things To Cover In Your Year-End Performance Review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0년 12월 15일 오후 10:45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알뜰폰으로 변경하고 싶어도 통신사 서비스에 무언가 묶인게 있어서 바꾸지 못했는데,


    생각해보니 기존 통신사는 최저 요금제로 변경하고, 알뜰폰으로 신규 가입을 한 뒤 eSIM으로 추가 등록해서 사용하도록하는 방법이 떠올라 그렇게 함!


    ... 더 보기

    간밤에 또 빅 AI 업데이트가 있었군요. Claude 4 Opus, Sonnet 패밀리가 발표되었습니다.


    성능이나 다양한 능력이 향상되었고, 트렌드에 맞게(?) 소프트웨어 개발 성능이 또 크게 올랐습니다.


    ... 더 보기

    타입 안전한 API 모킹으로 프론트엔드 생산성 높이기

    이번에 우아한형제들 기술 블로그에 "타입 안전한 API 모킹으로 프론트엔드 생산성 높이기"라는 새 글을 발행하게 되었습니다.

    ... 더 보기

    《어떤 것은 다르게 살게 한다》

    ... 더 보기


    🎙️NotebookLM 해설 - 진격의 AI, 개발자는 자멸할까?

    G

    ... 더 보기

    - YouTube

    youtu.be

     -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