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니지먼트 아티클) 미디엄에 프로덕트 매니지먼트와 디자인과 매니지먼트에 대해 좋은 글을 많이 쓰는 Julie Zhuo가 매니지먼트에 대한 책을 냈습니다.
그 중 일대일 미팅에 관한 부분을 First Round Review가 발췌해서 소개했네요.
매니저로서 내가 리포트로부터 신뢰를 얻었는지 진단하기 위한 질문:
1. 리포트들이 그들의 biggest challenge를 내게 자주 이야기하는가 (Do my reports regularly bring their biggest challenges to my attention?)
- 간단한 리트머스 테스트: 일대일 미팅을 할 때, 매니저가 ‘요즘 어떠세요’ 하고 질문할 때 몇 주 연속으로 ‘everything is fine’이라고 대답한다면, 그것은 더 찔러 보는(prod further) 질문을 해야 하는 신호로 받아들여야 한다.
2. 리포트가 다음에도 나와 함께 일하고 싶어 할까?
- 이 질문에 자신있게 대답할 수 없다면, 스스로를 돌아 보자.
일대일 미팅에서 매니저가 해야 할 질문들
1. 매니저 스스로에게 할 질문: 일대일 미팅이 약간 거북하게(awkward) 느껴지나?
- 일대일 미팅은 약간 거북해야 한다.
- 실수를 논하고, 긴장을 직면하고, 두려움을 이야기하는 시간이어야 하는데, 거북하지 않으면 이상하니까.
- 피상적으로 즐거운 대화만으로는 단단한 관계를 만들 수 없다.
2. 리포트에게 할 질문
1) Identify
- 지금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 이번 주의 우선순위는 무엇인가요?
- 오늘 우리의 시간을 가장 잘 쓰는 방법이 무엇일까요?
2) Understand
- 당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결과(outcome)는 어떤 것인가요?
- 그 결과를 만드는 데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 무엇을 가장 신경쓰고 걱정하나요(care about)?
- 가장 좋은 course of action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 당신이 걱정하는 워스트 케이스 시나리오는 무엇인가요?
3) Support
- 제가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 당신이 성공적으로 일하기 위해 제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 오늘 우리의 대화에서 가장 유용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피드백을 위해 스스로에게 할 질문:
1. 나의 피드백이 내가 원하는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나? (Does my feedback lead to the change I’m hoping for?)
2. 나는 충분히 자주 피드백을 주고 있나?
- 50퍼센트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줘서, 리포트가 자신이 뭘 잘 하는지 알게 해야 한다
3. Task-specific 피드백만 주고 있지는 않은지 돌아봐야 한다.
- 역량과 커리어 개발에 관한 피드백은 중요하다.
- 리포트가 만드는 아웃풋에 대한 피드백만 말고, 사람으로서의 그들에 대한 피드백을 줘야 한다. (attention about them as people, not just on their output.)
4. 리포트가 내 피드백을 잘 듣고 이해하고 있나? (Is my feedback being heard? 영어 문구의 뉘앙스는 번역하기 넘나 어렵네요...)
- 당신이 이야기하려고 의도한 바와 상대방이 듣고 이해한 바가 항상 같지는 않다.
- 당신은 명확히 커뮤니케이션 하고 있다고 생각하겠지. 하지만 당신은 너무 많은 말을 하거나, 너무 적은 말을 하거나, 말하는 바와 다른 메시지를 바디랭귀지로 보내고 있을 수 있다.
- 이 얘기 저 얘기 하느라 상대방이 요점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고
- 친근한 태도로 말하느라 tough message의 심각성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할 수도 있다.
- 그리고 상대방의 확증 편향(confirmation bias)도 생각해야 한다. 자신이 듣고 싶은 것만 듣고 믿고 싶은 것만 믿게 되는 게 인간이니까.
- 피드백을 잘 받아들이게 하는 좋은 방법: make them feel safe, 당신이 리포트를 케어하고, 그가 잘 되길 원하기 때문에 피드백을 준다는 것을 명확히 해야 한다. (show that you’re saying it because you care about her and want her to succeed)
- 당신 스스로가 옳은 것으로 보이고 싶어 하거나, 리포트를 판단하려고 한다거나, 짜증을 내거나, 인내심 없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리포트가 feel safe하지 못하게 만든다.
- “Does this feedback resonate with you? Why or why not?”라고 리포트에게 질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리포트가 잘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Okay, let’s make sure we’re on the same page — what are your takeaways and next steps? 라고 질문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