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브루는 어떻게 5년 만에 기업가치 800억원짜리 회사가 되었나?> 1. 모닝브루는 뉴스레터계의 아이돌이자 대표적인 롤모델로 꼽히는 회사인데요. 최근에 경제 전문 미디어그룹인 인사이더에 인수되며, 불모지와도 같은 뉴미디어 업계에 좋은 레퍼런스를 남기기도 했습니다. 2. 대학생들이 사이드 프로젝트로 시작한 일로서는 엄청난 결과가 아닐까 싶은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모닝브루는 5년 만에 기업가치 800억원이 넘는 회사가 되었을까요? 3. 그 시작은 이랬습니다. 평소 비즈니스에 관심이 많았던 대학생 ‘알렉스 리버만’은, 비즈니스 뉴스를 챙겨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했는데요. 4. 하지만 이를 제대로 충족시켜주는 서비스가 시장에는 없다는 점을 발견하게 됩니다. 기존 언론사들의 비즈니스 뉴스는 건조하고 딱딱하고 어렵기만 했죠. 5. 그래서 알렉스 리버만은, 주변 친구들도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는지 설문 조사를 돌려봅니다. 보통 비즈니스 뉴스는 어디서 보는지, 어떻게 보는지, 그리고 그 방식에 만족을 하는지 등등을 물어본 것이죠. 6. 그러다 다른 사람들도 자신과 비슷하게 '기존의 매체들이 만들어내는 비즈니스 뉴스는 재미도 없고, 그걸 읽는데 시간도 많이 걸린다'고 느낀다는 점을 포착하게 되는데요. (=pain point 발견) 7. 그래서 알렉스 리버만은, 짧고 간결하고 알기 쉽게 비즈니스 정보를 전달하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8. 그렇게 알렉스 리버만은 학교 동기인 '오스튼 리프'와 함께 짧고 간결하게 비즈니스 아티클을 써서 독자들에게 전달하는 ‘마켓 코너(Market Corner)'라는 뉴스레터를 운영하게 되는데요. (= 빠른 실행) 9. 처음에는 45명의 독자에서 시작했는데, 이내 수천 명의 독자를 확보하게 됩니다. 다만, 이때까지는 취미 삼아 운영하는 사이드 프로젝트에 가까웠는데요. 10. 그래서 대학 졸업 후, 알렉스 리버만은 모건 스탠리에 취직을 했고, 오스틴 리프 또한 계속 학업을 이어나갔습니다. 물론 사이드 프로젝트로서 마켓 코너는 계속 운영했고요. 11. 그러다 중간에 뉴스레터 이름을 바꾸는 등 약간의 변화를 주는데요. 그게 바로 '모닝브루'였습니다. 12. 그렇게 취직 후에도 사이드 프로젝트로 뉴스레터를 운영하던 알렉스 리버만은, 2016년 9월 모건 스탠리를 퇴사하고, 풀타임으로 모닝브루에 전념하기로 결정하는데요. 공동 창업자인 오스틴 리프 또한 졸업 후 모닝브루에 합류합니다. 13. 이때부터 모닝브루는 더 폭발적으로 성장하는데요. 그렇게 모닝브루는 5년 만에 300만명이 넘는 구독자를 확보했을 뿐 아니라, 800억원 이상의 기업가치를 인정받는 회사가 되죠. 세계 유수의 경제 전문 미디어그룹에 인수되기까지 하고요. 14. 모닝브루의 성장에서 주목할만 부분 중 중 하나는 '처음부터 컨셉과 타깃이 명확했다'는 점입니다. 15. 모닝브루의 창업자들은 자신과 비슷한, 대학생 등 오로지 비즈니스 정보를 빠르고 간결하게 읽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타깃으로 삼았습니다. 16. 흔히 경제 매체들이 노리는 금융업계 시니어나 금융 전문가들은 애초부터 타깃으로 생각하지 않았고요. 어설프게 저널리즘을 추구하지도 않았습니다. (=명확한 타깃팅) 17. 또한, 모닝브루는 뉴스레터의 구독자를 빠르게 늘리기 위해 '게이미피케이션이 결합된 나름의 흥미로운 마케팅 전략'을 펼쳤는데요. (=뉴스레터에 최적화된 그로스 모델 개발) 18. 모닝브루는 기존 구독자들이 주변 지인들에게 뉴스레터를 추천하면, 그 숫자에 따라 재미있는 선물을 나눠 줬습니다. 19. 주변 지인 3명에서 추천하면 독점적인 뉴스레터를 제공하고,10명에게 추천하면 열쇠고리를. 20. 이렇게 모닝브루는 3명, 5명, 10명, 15명, 25명, 50명, 100명에게 소개할 때마다 귀엽고 재미있는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리워드 시스템을 설계했는데요. 21. 모든 리워드 상품들은 모닝브루에 대한 충성도와 소속감을 높이는데 기여하도록 구성했습니다. 22. 그리고 모닝브루는 이렇게 모은 구독자들을 바탕으로, 광고 및 후원 비즈니스를 전개했는데요. 23. 명확한 타깃팅과 고객의 이메일로 직접 제품 소식이 전달된다는 점을 강조하며 모닝브루는 기존의 디스플레이 광고보다 훨씬 높은 광고 단가를 책정했고, 24. 그렇게 2020년 모닝브루가 광고 등으로 올린 매출은 200억원이 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검증) ++ <How Morning Brew Became a $75 Million Company in 5 Years>이라는 미디엄 포스팅을 노안주님께서 번역한 내용을 공유드립니다.

사이드 프로젝트에서 시작해 초대박 엑싯한 모닝브루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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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드 프로젝트에서 시작해 초대박 엑싯한 모닝브루 이야기

2021년 1월 9일 오전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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