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얼의 새로운 교육 방법론,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 근대 산업화 시대의 지배적인 교육 방법론은 획일화 및 표준화였습니다. 학교에서 한 명의 교사가 다수의 학습자에게 일괄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죠. 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개개인의 가치와 개성을 중시하는 시대가 도래했고, 평균주의는 구시대적 담론이 되었어요. 그리고 개인 맞춤형 학습(Personalized Learning)이 강조되기 시작했습니다. 문제는 인적, 시간적 제약으로 인해 개인 맞춤형 학습은 실현 불가능한 이상이었다는거죠. 이러한 교육의 난제를 해결하고 에듀테크의 변화를 이끌고 있는 방법론인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을 소개해요👇 관련 업계 종사자라면 이 글을 곱씹을수록 엄청난 인사이트를 발견하실 수 있을거라고 확신합니다. ✅ 플립러닝이 뭔가요? 전통적인 교육 방식을 뒤집은(Flipped) 교육 방법론입니다. 교실 수업 전에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강의 영상을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그 후 교실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해결하지 못한 문제를 푸는 일이나 좀 더 심화된 학습활동을 동료 학습자들과 토론이나 교사의 도움을 통해 수행하는 거예요. 즉 온라인 콘텐츠를 통해 지식과 정보를 흡수하게 유도하고, 오프라인 교실에서는 강의 대신 실습과 집단토의, 교사와 학습자 또는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심층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돕는 거예요. ✅ 플립러닝에서 온라인 학습과 오프라인 학습의 기능 온라인 학습(Step 1) ▪️학습 목표 : 오프라인 학습 이전에 기본 지식과 개념 학습 ▪️교사 역할 : 학습 자료의 생산, 학습자 지원 전략 수립 ▪️학습자 역할 : 지식 소비자 ▪️학습 방법 : 온라인 교육 콘텐츠 학습 오프라인 학습(Step 2) ▪️학습 목표 : 심층 학습, 활용 방안 탐색 ▪️교사 역할 : 학습 활동 촉진자(Facilitator) ▪️학습자 역할 : 지식 생산자 ▪️학습 방법 : 학습자 활동 중심(협동, 의사소통, 참여, 토론) ✅ 플립러닝이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가치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효과적으로 습득하고 배운 내용을 현업에 활용 ▪️시간적, 공간적 제약 없이 학습하고 반복학습 가능 ▪️이론적 내용을 이해한 상태에서 오프라인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참여도와 몰입도 제고 ✅ 플립러닝이 교사에게 제공하는 가치 ▪️온라인 콘텐츠를 통한 반복 학습과 오프라인 강의 비중을 낮춤으로써 교육에 소요되는 비용 절감 ▪️오프라인 수업에 임하기에 앞서 조직 구성원들의 취약 역량을 파악하고 방법 탐색 가능 ▪️온라인 사전 학습을 통해 준비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몰입도 높은 오프라인 프로그램 진행

플립러닝,'배움의 순간'을 뒤집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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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립러닝,'배움의 순간'을 뒤집다

2021년 2월 3일 오후 1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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