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처럼 일하기 : OKRs 오케이알? 그게 | 커리어리

구글처럼 일하기 : OKRs 오케이알? 그게 뭔가요? Google 은 업무의 효율을 극대화 하기 위해 다양한 가설을 통해 테스트를 하고 실제로 적용하는 것에 유명하다. OKR (Objective and Key Results) 또한 그 중의 유명한 업무 기법 중의 하나이다. 최근 다양한 곳에서 OKR 에 대한 강의를 하고 적용하는 스타트업들이 많아지고 있다. 다만, OKR 을 적용할 때 겪는 시행착오를 통해 쉽게 포기하기도 한다. 코나투스 마케팅 팀은 OKR 을 정착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보았다. Why? 구글 처럼 일하는게 단순히 Cool 해 보여서가 아니라 OKR 을 통해 각 자의 업무에 대한 평가와 결과에 대해서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Q) OKR 은 무엇인가? - Objective and Key Results 로 번역하면 목표와 핵심 지표 (결과)이다. Q) OKR의 Key Results 는 숫자여야만 하는가? - 모든 업무의 핵심 지표가 숫자로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개발팀의 경우에는 대부분 '일정에 맞게 개발 완료'가 핵심 지표 이기도 하다. 어떠한 목표인지에 따라서 그 핵심 지표는 달라지기 때문에 필히 숫자 이어야 한다는 강박 관념은 버리는게 좋을 것 같다. 그럼, 간단한 예시로 OKR 이 무엇인지 설명해 볼까 한다. 코나투스 그로스 마케팅 팀의 21년 1Q KPI 는 신규 모집 100,000명 이다. Objective - 1Q 신규 모집 100,000명 Key Results - 1월 신규 모집 30,000명 - 2월 신규 모집 30,000명 - 3월 신규 모집 40,000명 또한 위의 1Q 플랜에서 상세 플랜은 1월 목표, 2월 목표, 3월 목표 및 그에 다른 상세 Key results 를 설정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Objective - 1월 신규 모집 30,000명 Key Results - Google Ads 5,000명 (목표 CPI 1,000원) - Facebook Ads 5,000명 (목표 CPI 2,500원) - Apple Search Ads 5,000명 (목표 CPI 2,000원) - Organic 유저 가입 15,000명 자 그렇다면, 숫자가 아닌 다른 팀에서는 어떻게 OKR 을 적용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보자. Objective - 홈 화면 UI 적용 (2/12까지) Key Results - 홈 화면 UI 개발 서버 적용 (2/4) - 홈 화면 UI 개발 서버 배포 (2/5) - 홈 화면 UI 개발 서버 테스트 (2/10) - 홈 화면 UI 개발 서버 테스트 완료 (2/12) 위의 OKR 은 KPI 가 완료 일정이며 각각의 산출한 일정에 마무리 되면 목표를 달성 했다고 볼 수 있다. 위 2가지 내용으로 OKR 예시를 들었는데 아직도 이해가 가지 않는 다면 OKR 을 삶에 적용한 것으로 예시를 들어 본다. Objective - 4/8까지 5kg 감량 Key Results - 매 주 2번씩 운동 1시간 씩 - 탄산 음료 먹지 않기 - 치킨, 피자 먹지 않기 - 3kg 감량 (3/2) - 2kg 추가 감량 (4/2) 다이어트를 할 때 위의 OKR 을 적용하여 체계적으로 관리 한다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을 말하자면, OKR 은 큰 목표를 잘게 쪼개고 각각의 항목들의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큰 목표를 달성하는 효율적인 방법론이다. 모두에게 OKR 이 적용되지만 왜? 해야하는지 무엇을 해야하는지? 아직도 모른다면... 추천하지 않는다. 그러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목표 설정과 과정의 순간 순간을 tracking 하고 싶다면 그 성취감을 누리고 싶다면 OKR 을 꼭 추천한다.

2021년 2월 15일 오후 2:02

댓글 0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