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에서 속도와 PMF가 중요한 건, 결국 네트워크 효과 때문> 1. 소셜 미디어와 같은 '네트워크 경제'에서는, 후발주자가 기존 사업자와 동일한 방식의 네트워크를 점유해서는 절대 앞서 있는 기업을 따라잡을 수 없다. 2. 네트워크 경제에서는, (기본적으로) 네트워크 효과(Network Effects)를 활용한다. 더 많은 사람이 제품을 사용하면 할수록, 내가 느끼는 제품의 가치가 증가하는 것이 네트워크 효과다. 3. 네트워크 경제를 이룩한 기업은, 그렇지 못한 기업보다 더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더 높은 가격을 결정할 수 있다. 4. (따라서) 네트워크 경제에서는, 누가 먼저 스케일에 성공하는지에 따라 승자와 패자가 결정된다. 그리고 스케일의 속도는 Product Market Fit을 누가 먼저 찾느냐에 달렸다. 5. (결국) 네트워크 경제를 기반으로 한 시장에서는 PMF를 제일 먼저 찾는 기업이 결국 승자 독식을 하게 된다. 6. 후발 주자이지만, 마이스페이스보다 더 빠르게 PMF를 찾은 페이스북이 결국 승리한 사실이 좋은 사례다.

네트워크 경제(Network Econom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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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경제(Network Econom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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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2월 16일 오전 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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