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에서 cookie 기반 타겟팅을 종료하고 새로운 타겟팅 기술인 FLoC(Federated Learning of Cohorts)을 도입하는 과정을 진행중. FLoC이 도입되더라도 cookie 기반 광고의 동작을 정확히 대체하는 것은 아니기에, 이것은 작은 변화는 아니라고 본다. New York Times 같은 큰 퍼블리셔도 이제는 1st-party data만 활용하겠다고 발표하는 것은 요즘 매체 환경의 변화를 상징한다고 볼 수도. 플랫폼과 퍼블리셔 네트워크를 활용한 광고 사업은 점점 매체 신뢰도와 효율 저하를 만들고 있었고, 역설적으로 점점 inbound 마케팅의 중요성이 강해지고 있다.

Google says it may have found a privacy-friendly substitute to cookies

Axi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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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3월 5일 오전 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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