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에서 일관성이란 잘못된 접근이다(Consistency in Design is the Wrong Approach
)."
우리는 종종 프로덕트 디자인을 할 때, 일관성을 가장 우선순위를 둘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을 잘못된 접근입니다. 일관성을 우선순위로 둔다면 "프로덕트"자체를 고려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사용자의 "현재의 지식"에 초점을 맞춘다면 "사용자"를 고려하게 됩니다.
좋은 레퍼런스를 예로 들어봅시다. 차량 렌탈 서비스인 Avis.com(http://avis.com) 웹사이트를 방문해보세요. 여기서 쓰이는 Form 필드는 대부분 필수항목인데, 필드 라벨에 별표*를 쓰지 않고 있습니다. 왜 일까요? 아무래도 디자이너는 일반적인 웹 경험과의 일관성을 고려하기 보다는, 사용자가 어떻게 제품을 이해하고 있을지를 먼저 생각했을 겁니다. 차량 렌탈 서비스이다보니 고객이 입력해야 하는 정보는 대부분이 필수항목일 수 밖에 없고 고객도 충분히 그것을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일관성을 최우선시 한다면 프로덕트를 위한 프로덕트를 만들게 되겠고, 앞서 예시처럼 사용자의 "현재 지식"에 초점을 맞춘다면 "사용자"를 고려한 프로덕트를 만들게 됩니다. 이러한 단순한 접근의 차이가 전혀 다른 디자인 결과물을 도출 할 수 있으니 이제부터는 일관성 보다는 사용자의 맥락과 지식을 먼저 고민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