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 스토리텔링] 고객이 당신의 브랜드를 | 커리어리

[브랜딩, 스토리텔링] 고객이 당신의 브랜드를 믿을 때, 그들은 당신의 메시지에 더욱 귀를 기울이고 당신 조직의 정보를 보다 주의 깊게 읽으며 신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 푸시도 기꺼이 받을 것이다. <찰스 지오다노, 벨라캐나다 인터네셔널> 기업의 브랜드는 개인의 평판과 같다. 평판은 어려운 일을 해내려고 노력할 때 얻게 된다. <제프 베조스, 아마존 창업자> 제품에 대한 인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수백개에 이르지만, 한 기업이 좋은 시민이라는 믿음이 생기면 그 브랜드에 대해 보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쉽다. <셜리 라자러스, 오길비&마터 회장> 수레바퀴가 없어도 훌륭했던 사회는 존재했지만, 스토리가 없었던 사회는 존재하지 않는다. <우르슐라 르 귄> 스토리는 정식 의사결정 방법으로는 다루지 못하는 요소들을 정확히 포착하는데 적절한 능력을 갖고 있다. 논리는 일반화를 시도하고, 특정 문맥으로부터 판단을 내리지 않게 하고, 주관적인 감정도 배제한다. 스토리는 문맥을 포착하고, 감정을 포착한다. 스토리는 중요한 인식작용이다. 스토리는 정보, 지식, 문맥, 감정 등을 하나의 치밀한 패키지로 압축한다. <돈 노먼, ‘Things that make us smart’> 현재는 물질적인 생산이 넘쳐난다. 가뜩이나 선택할 것이 넘치는데 기업은 계속해서 별반 다를 것 없는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많은 상품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색다른 경험을 원한다는 것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색다른 경험이란 꿈과 감정에 호소하는 상품을 통해 소비자가 추구하는 더 나은 삶에 어떤 의미를 부여해줄 수 있는 경험을 말한다. <클라우스 포그, ‘스토리텔링의 기술’>

2021년 4월 8일 오전 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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