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추얼 이란 일종의 의식(세리모니) 같은 것입니다. 의식을 통해서 어떤 원하는 결과를 기대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리추얼의 반대가 징크스입니다. 이는 어떤 행위를 하게 되면 기대하지 않는 결과가 일어날거라는 생각입니다. 리추얼과 징크스 적용을 가장 많이 하는 그룹이 운동선수들입니다. 농구에서 자유투를 쏠때, 야구 타석에 들어서면서 하는 반복적인 행위 등이 모두 리추얼에 해당합니다. 우리 문화 속에서도 리추얼은 있습니다. 정화수 한그릇 떠넣고 두손을 모아 비는 행위 같은 것도 그에 해당합니다. 이처럼 리추얼은 심리적 위안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아래 기사는 이런 것에 힌트를 두고 소비 만족감을 높이는 행위로 연결한 마케팅 사례입니다. (개인적으로 볼 때 약간의 억지스러움은 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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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5월 25일 오전 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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