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못 한 것이 아니라, 안 한 것이다.> 1.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다. 다른 말로 해석해보자면 '시작'이 가장 어렵다는 의미일 것이다. 2. 특히, 스타트업에서 '시작'은 '무엇보다' 어려운 일이다. 3. 재정적인 문제도 문제거니와 인력, 시간 등 모든 것들이 소비되기 때문이다. 4. 즉, 스타트업의 재원은 너-무-나 '한정적'이다. 5. (그럼에도) 그들은 일단 시작해야 한다. 6. 몸을 갈아넣어서라도 시작해야 한다. 7. 그렇게 하지 않으면 우리는 '상상속에 머물게 된다,' 8. 그런 측면에서 1년 넘게 '안 된다는 핑계'로 안 한 나날들이 떠오른다. 9. 실패 하더라도 일단 돌입했어야 했다. 그래야만 우리의 손에는 무엇이라도 '하나 쯤'은 남아있었을 것이다. 10. 창작자를 제대로 접촉조차 하지 못했던 것에 한스럽다. 🆗 이 실패를 벗 삼아 새로운 도전에 돌입하면 된다. 단지 한스럽다고 한탄만 하지 말고, 다시 한 번 도전하여 새로운 것을 쟁취하는 일에 돌입해야 한다. 그래야만이 무엇인가 만들어 질 수 있고, 무엇인가 탄생할 수 있다. 패러다임을 바꾸기는 어려울 수 있으나, 지극히 간지러운 지점을 긁어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는 못 한 것이 아니라, 안 한 것이다.

Brunch Story

우리는 못 한 것이 아니라, 안 한 것이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1년 6월 1일 오후 2:14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Eventually Consistent

    D

    ... 더 보기

    ChatGPT 버전명 설명

    ChatGPT 사용할 때 어떤 모델을 선택해야할지 망설여집니다. 모델명만 봐서는 어떤게 좋은지 모르겠더라고요.

    ... 더 보기

    조회 976


    프롬프트 엔지니어에 대한 빗나간 예측

    2022년 말이 었나요? ChatGPT가 처음 등장했을 때, 앞으로 "프롬프트 엔지니어"라는 새로운 직업이 뜰 거라는 말이 정말 많았습니다. LLM(Large Language Model)으로 부터 최소한의 질문으로 원하는 응답을 얻기 위해서 프롬프트를 최적

    ... 더 보기

     • 

    저장 9 • 조회 3,913


    [스타트업 영 그라운드] 청년 (예비)창업팀 모집

    ... 더 보기

    Revi's Blaybus | 블레이버스

    www.blaybus.com

    Revi's Blaybus | 블레이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