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PD. 피디들은 평소 어떤 생각과 자세로 콘텐츠를 기획하고 만드는 걸까. KBS PD가 말하는 좋은 콘텐츠가 나오는 요건.
1. 작가가 말하는 히트 콘텐츠의 핵심 조건은 ‘사람’과 ‘변화’로 크게 요약이 됩니다.
2. 최종 책임자로서의 피디는 망설임없는 의사결정과 수많은 이해관계자사이의 조율을 책임져야 하며, 작가와 스태프들의 아이디어와 전문성을 존중해야 하며, 출연자의 의외성을 이끌어내어 대중들에게 신선한 재미를 선사해야 합니다.
3. 그리고 항상 대중의 관심과 변화 욕구를 쫓되 ‘너무 많이’가 아닌 ‘반발짝만’ 앞서나가는 기획을 해야 하며, 이를 위해 트렌드 읽기와 관찰하는 일을 게을리 말아야 합니다. 아울러 K콘텐츠의 위상에 맞는 글로벌 시각도 필요합니다.
* 몇몇 분들께서 1:1 메시지를 통해 질문사항을 보내주시곤 합니다. 그중 같이 한번 이야기해 보면 좋겠다 싶은 내용들을 추려서 Q&A로 다뤄보고자 합니다. 몇 편의 시리즈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우선은 제 생각을 성심성의껏 적어봅니다.
01. 이 질문을 받고 '와 정말 좋은 질문이다'라는 감탄을 했습니다. 저도 과거에 정말 자주 했던 고민이자 지금도 잊을만하면 가끔씩 스스로를 파고드는 물음 중 하나거든요.
특히 질문 자체가 '제가 내는 아이디어에 자신이 없어요'라든가 '기획하는 일 자체가 어렵고 무한한 책임감이...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