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를 선점하라! 마케터를 위한 메타버스 활용 설명서
Publy
'메타버스'가 도대체 무엇일까! 요즘 여기저기에서 메타버스라는 말을 하고, 하나의 가상 세계인 것까지는 알겠는데....? 그래서 그게 무엇인지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그게 바로 저니까요. Z세대들이 이용하고 앞으로의 마케팅의 방향성 중 하나인 메타버스에 대한 좋은 아티클이 있어 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합니다. 기본적으로 메타버스란 SNS와 같은 하나의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가상과 초월의 메타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의 합성어 입니다. 즉, 현실이 아닌 3차원 가상 세계를 뜻하죠. 그렇다면 왜 메타버스를 이용한 마케팅을 해야할까에 대한 고민은 해보았습니다. 아티클에서 말한 것은 두가지의 이유였습니다. Z세대를 선점할 수 있다는 것과 큰 경쟁없이 선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전에 읽었던 아티클 중 코로나 19 상황에 맞추어 메타버스 공간 안에서 아바타를 이용해 콘서트와 공연을 했다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실제로 영상을 보며, 저도 외국 가수의 공연을 우리집에서 내 공간에서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참 좋았었습니다. 제가 생각한 메타버스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간접적 경험이 아닐까 싶습니다. 내가 직접 경험하지는 않지만 그에 걸맞게 내것이라고 생각되는 가상공간안에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한계점은 물론 존재하겠지만 소비자가 가상의 경험을 한다는 것은 즉, 브랜드와 상품에 대한 노출이 기본적으로 바탕이되며, 가상에서의 경험을 오프라인으로도 끌고올 수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메타버스는 갑자기 나타난 것은 아닙니다. 가장 많이 알고 있는 마인크래프트나 AR,증강현실과 같이 기존의 알고 있던 것들에서 점차적으로 확장되어가는 추세입니다. 앞전의 글에서도 sm아이돌 에스파 또한 메타버스를 이용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즉, 이제는 엔터테이먼트 등 다양한 업계에서 활용을 시도하고 있다는 뜻이 되겠네요. 앞으로 얼마나 다양한 브랜드에서 메타버스 마케팅을 실시할지 기대가 됩니다! #퍼블리리뷰 #1일차
2021년 6월 16일 오후 1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