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리뷰 #15일차
지속 가능한 성장을 만드는 마케팅
전반적 리뷰]
□ 수익성을 확보·확대하면서 매출과 시장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는가?
□ 신규 고객이 창출·증가하면서, 기존 고객 충성도가 증가하고 있는가?
[Who?]
□ 타깃 고객이 충분한가?
□ 나의 상품 혹은 서비스가 충분한 타깃을 확보하고 있는가?
□ 나의 상품 혹은 서비스가 타깃 소비자에게 정말 필요한가?
[What?]
□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본적인 사항에서 내 브랜드가 부족한 점은 없는가? (식품 브랜드의 경우 '맛', 화장품의 경우 '효과', 전자 제품의 경우 '성능' 등 반드시 기본 수준 이상으로 고객을 만족시켜야 고객이 떠나지 않는 요소)
□ 경쟁사들과 비교했을 때 우리 브랜드가 확실한 차별적 우위를 갖고 있는가?
[How?]
□ 매장(리테일 샵 혹은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돋보이는가?
□ 채널별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 드라이버(사업 성장에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대형할인점 등은 전단지, 이커머스의 경우 앱 푸시(app push) 메시지, 쇼핑몰 기획전 노출, 검색 키워드 광고 등)
□ 유통 채널별 주요 고객사들의 전략 및 우리와의 파트너십에 대한 기대 사항은 잘 충족되고 있는가?
□ 리테일에서 현재 우리의 활동은 효과적으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는가?
□ 제품력, 가격, 라인업이 시장의 수요 대비 충분한가?
□ 마케팅 콘텐츠가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비추어 효과적으로 진행되고 있는가?
□ 마케팅 콘텐츠가 브랜드 에센스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가?
□ 목표로 한 기능적·감성적 소구점을 그대로 전달하고 있는가?
□ 다양한 접점에서 브랜드 일관성을 전달하고 있는가?
□ 광고 수용성이 우수한 매체는 어디인가?
□ 광고의 비용 대비 효율은 적절한가?
□ 다양한 매체, 접점이 서로 유기적으로 시너지를 내고 있는가? 부족한 부분은 어디인가?
□ 변화하는 트렌드 및 소비자 니즈에 대비해 새로운 마케팅 활동을 준비하고 있는가?
□ 앞으로 기획하는 마케팅 활동이 충분히 획기적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