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비고 해외 성공비결
1. 빠른 전략 수정
✔️ 외식사업에서 낮은 효율을 확인한 뒤, 빠르게 피봇하여 내식사업에 집중
✔️ 선택과 집중: 많은 한식 중 현지화가 쉬운 만두에 집중
✔️ 현지화 전략: 돼지고기 대신 닭고기
2. 내수시장 테스트
✔️ 브랜드 영향력 강화
✔️ 테스트 베드로 활용
3. R&D 투자
✔️ 한국 식품 기업 중 가장 많은 비중의 돈을 R&D에 집중
비비고는 론칭때부터(이름만 봐도 알 수 있다. 외국인들이 발음하기 쉽고, 기억하기 쉽도록) 해외 시장을 겨냥해 만든 브랜드다. 내수시장에서 테스트를 진행한 뒤 해외 시장에 진출했지만 현재는 내수와 해외의 매출의 격차가 좁혀지고 있는 만큼 추가적인 R&D와 유통망 확대를 통해 내수를 뛰어넘는 해외시장 매출이 기대된다.
그래도 절대 비비고가 잊지말아야 할 건, 해외시장만큼이나 내수시장도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
* 몇몇 분들께서 1:1 메시지를 통해 질문사항을 보내주시곤 합니다. 그중 같이 한번 이야기해 보면 좋겠다 싶은 내용들을 추려서 Q&A로 다뤄보고자 합니다. 몇 편의 시리즈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우선은 제 생각을 성심성의껏 적어봅니다.
01. 이 질문을 받고 '와 정말 좋은 질문이다'라는 감탄을 했습니다. 저도 과거에 정말 자주 했던 고민이자 지금도 잊을만하면 가끔씩 스스로를 파고드는 물음 중 하나거든요.
특히 질문 자체가 '제가 내는 아이디어에 자신이 없어요'라든가 '기획하는 일 자체가 어렵고 무한한 책임감이...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