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제프 베조스가 두 번째로 고용한 직원, 아마존 사이트를 처음 만든 장본인. 데이비스 폴은 자신의 '업적'을 부끄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소비자 입장에서 아마존은 환상적인 곳이지만 '시민/노동자' 입장에서도 아마존은 과연 긍정적일 수 있을까? 라는 질문. [이 뉴스를 고른 이유] 데이비스 폴이 밝힌 아마존의 부끄러운 행적들은 이런 것들이다. 1) 가격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판매자들의 행적을 추적하고 압박하고 불이익을 줬다. 2) 자체 배송을 쓰지 않으면 불이익을 줬다. 3) PB상품을 위해 검색 알고리즘을 조작했다. 자체 상품이 더 많이 노출되도록 했다. 4) 잘 나가는 제품을 베껴서 PB상품화 했다. 그런데 이런 문제들은 비단 아마존의 일만은 아니다. 이마트도, 쿠팡도, 또한 멜론이나 교보, 예스24 같은 온/오프라인 플랫폼에서도 유사한 일들이 벌어진다. 경제적 이득 뿐 아니라 플랫폼 사업자의 윤리가 더 중요해지는 이유란 생각도 든다. [그래서...?] 2010년대에는 인터넷 기반의 콘텐츠/서비스/플랫폼 비즈니스의 확장성이 실험되는 시기였던 것 같다. 2020년대에는 생태계, 기업윤리, 소비자(사용자) 문화 등이 더 중요해질 수도 있다. 2020년대는 2010년대와 분명히 다를 것이다. 시대의 흐름을 좇고 내 삶에 반영하지 못하면 도태될 수밖에 없다. 그리고 그 속도는 더 빨라질 것이다.

"아마존은 돈을 짜내는 기계가 되고 있다"

Ttimes

"아마존은 돈을 짜내는 기계가 되고 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0년 1월 15일 오전 3:29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 가장 예쁜 사람이 아니라, 1등 할 사람에게 투표하라 >

    1. 유명한 경제학자 케인스는 단기 투자 전략을 미인선발대회에 비유했다.

    ... 더 보기

    창업과 사업에 대해 막연한 환상을 갖고 계신가요? 혹은 관심이 있는데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겠어서 고민이신가요?

    ... 더 보기

    [B라운지] (회사 이후의 삶을 위한) 사업 아이디어 선명하게 다듬기 : PBR

    www.pbr.kr

    [B라운지] (회사 이후의 삶을 위한) 사업 아이디어 선명하게 다듬기 : PBR

    < 잡초를 없애려면 잡초 말고 오히려 잔디를 깎아야 한다 >

    1. 자기 철학이 있는 사람들은 어떻게 그런 경지에 오르게 되는 것일까?

    ... 더 보기

    특히 AI·바이오·우주항공 등 기술 난도가 높은 분야에선 검증된 경력직 심사역이 희소하기 때문에, 수억원의 연봉을 제시하는 오퍼가 현실화되고 있다는 평가다. 

    ... 더 보기

    "부르는 게 값"…VC업계, '즉시 전력감' 심사역 모시기 경쟁

    www.investchosun.com

    "부르는 게 값"…VC업계, '즉시 전력감' 심사역 모시기 경쟁

    < 이직을 고민하는 당신이 던져야 할 단 3가지 질문 >

    1. 커리어를 선택하는 기준은 다양하다. 일단 내가 가진 가치관이 가장 큰 영향을 준다. 남들의 시선과 판단도 무시할 수 없다. 이직 트렌드와 경향도 살펴봐야 한다.

    ... 더 보기

     • 

    댓글 1 • 저장 6 • 조회 962


    < 왜 나는 그때 그 선배의 말을 듣지 않았을까? >​

    1. 모든 학습 곡선에는 같은 패턴이 있다. 어떤 분야의 초보자가 있다고 하자. 이제 몇 가지 지식을 배운다. 그럼 마치 그 분야를 완전히 이해한 것처럼 느낀다. 누구나 0점에서 80점까지는 쉽다. 문제는 80점부터다. 전문가의 영역이다.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