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도 게임처럼! 게임은 퀘스트를 깨거나 레벨업 할 때마다 보상을 주죠. 그런데 인생은 딱히 그런게 없습니다. 게임은 시스템에서 보상을 주지만 내 인생에선 보상을 줄 시스템이란게 없죠. 그러면 그 시스템을 내가 설계하고 만들면 됩니다. 내가 하고자 하는것, 해내야 하는 것들을 목표로 세운다면 그에 맞는 보상시스템도 같이 설계해 보세요. 이 시스템을 너무 빡빡하게 만들면 보상받기가 어려워서 이 게임은 망하게 되어있어요. 그러니까 보상은 여유있게 단기 별로 설계해야 합니다. 최근에 엔지니어 한 분이 이번 스프린트에는 qa 실패 0개를 목표를 세웠는데, 이렇게 목표를 잡으면 성공과 실패 기준이 너무 빡빡하게되죠. 그렇게 하기 보단 실패갯수로 단계 세분화해서 보상체개를 만들어 보라고 조언을 해드렸습니다. 0개일땐 어떤 보상 1~3, 4~10 어떤 보상 등등 이렇게 단계를 나눠보라고요. 연계 퀘스트 처럼요. 저는 늘 엔지니어분들께 작은 퀘스트를 만들라고 조언(?)을 합니다. 예를 들면 월급 받기(한달동안 열심히 일했으니), 일주일 지각안하기, 5일동안 매일 책읽기 등등 그런 소소한 퀘스트를 깨고 얻은 보상들이 내 삶의 활력소가 되거든요~ 또한 내 자신을 칭찬해주고 행복하게 하는 방법이죠. 보상은 큰 보상이 아니여도 됩니다. 맛있는거 먹기, 4시간 게임하기 등등 소소한 것으로도 즐거울 수 있습니다. 평소에 괜히 눈치 보이고, 스스로 불편한 것들, 하고 싶었던 것들을 보상으로 설정하고 퀘스트를 만들어 보세요. 그리고 퀘스트를 깨고 당당하게 즐기세요. 행복이란 건 별게 아닙니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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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8월 15일 오전 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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