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이 성장뿐만 아니라, 목적(Why)을 추구해야 하는 이유✨
스타트업이 성장에만 집착해야 한다는 생각, '성장'과 '목적'은 상충한다는 생각이 틀렸음을 알려주는 글을 소개합니다. 창업을 할 때 의미를 구축하고 확고한 ‘이유’를 갖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 1. 목적은 기업가적 야심을 확장한다
아이디어와 이상을 동시에 추구하면, 직원들에게 더 강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성장과 목적을 함께 추구하면 사람들의 야심을 확장해서 시스템 문제를 해결하도록 자극하고, 전반적인 가치 창출을 강화한다.
✅ 2. 목적은 뜻을 같이 하는 동지를 끌어모은다
스타트업은 직원, 투자자, 고객, 공급업체를 포함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위험을 감수하도록 설득해야 한다. 단순한 아이디어가 아니라 이상을 납득시키면 훨씬 더 큰 설득력을 발휘할 수 있다. 아이디어는 이성에 호소력을 발휘하지만, 이상은 이성과 감성을 모두 자극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고의 인재들은 이러한 목적에 감화된다.
✅ 3. 목적은 이기는 팀을 만든다
벤처 자금의 지원을 받는 미국 기업의 4분의 3이 결국 살아남지 못한다. 창업 초기의 문화가 점점 흐려지고 강력한 공동체 정신과 팀 정체성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창업자는 사업 초기부터 목적과 가치를 세팅해 사업의 가정에 대한 공통의 틀과, 전략과 실행 전술의 토대를 만들어야 한다. 목적은 팀원들의 단결력과 결속력을 유지하도록 하고 응집력 있는 공동체의 일원이 되게 해준다.
📌성장과 목적을 조화시킨 사례, 와비파커
창업 5년만에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 1위로 꼽힌 안경유통회사 '와비파커'는 누구에게나 합리적인 가격으로 안경을 제공하겠다는 목적을 중심으로 강력한 조직문화를 조성했다. 와비파커에는 비슷한 신념체계를 공유하는 사람들, 그러니까 특정한 임무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애쓰는 사람들이 모여 있다.
목적에 대한 팀원들의 인식은 자부심, 헌신, 공동의 대의를 위해 봉사한다는 마음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긴밀한 팀워크를 촉진하는 환경을 조성한다. 그리고 신념, 행동규범, 목적과 연계된 신념 체계는 의사결정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