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리매일읽기챌린지 #퍼블리뷰 #퍼블리뷰7일차
서비스 기획 관련 스터디를 했었었던 기억이 나서 읽게 된 아티클이다.
실제 재직자의 의견을 듣는게 자소서나 면접에서 중요한 만큼, 읽으면서 서비스 기획 직무 뿐만아니라 다른 직무에 있어서도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을 추려 보며 의견을 정리해 보았다.
1. 서비스 기획에 필요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방법
: medium 이나 brunch 등의 블로그에서 많은 아티클을 읽어본다. 기획이라는 업무의 범위가 넓은 만큼 기획 실무관련 책 뿐만아니라 심리학까지 광범위하게 읽는다.
(추천하는 책 -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관련 : PM의 교과서라 불리는 인스파이어드, 쿠팡 PO가 쓴 프로덕트 오너
스타트업 성장 관련 : 블리츠 스케일링,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 해킹, 언카피어블
행동/심리 관련 : 훅(Hooked), 습관의 디테일, (사용자를) 생각하게 하지 마!)
2. 스타트업 직장의 장단점
: 각 멤버의 업무 범위가 넓어 많은 일을 경험해 볼 수 있다. -어떤 일을 좋아하는지 확신이 없을 때 장점이 될 수 있다. 작은 규모의 스타트업일 경우 기획자의 업무 범위가 '개발, 디자인 외의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다.
3. 실무에서의 업무 프로세스
: 기획 방향이 결정되면 해당 과제의 배경, 목적, 요구사항, 일정 등이 정리된 1~2페이지 분량의 기획서를 작성 -> 스펙이 확정되면 개발 시작 (진행과정에서 여러 협의사항 정리) -> 개발 완료 후 QA 진행하는 동안 이슈별 우선순위 파악 -> 최종 배포 후 타 팀에게 배포된 기능 공유, 데이터 기반 유저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분석.
이야 벌써 퍼블리뷰 7일차를 돌파했다.
글을 매일매일 쓰다 보니 뭔가 글쓰기 실력이 늘어가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생기게 되는데
아직은 잘 모르겠다! 남은 일주일도 파이팅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