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2일 최신 마케팅 뉴스
#1
“고객으로 VC 이해하기” 스타트업이 투자 유치 준비를 할 때 알아야 할 것들
벤처 투자도 하나의 상품이고 마케팅입니다. 스타트업에게 벤처투자라는 광의의 시장과 VC라는 고객이 있는 겁니다. 우리가 팔아야 할 제품과 서비스는 회사일 수도 있고 IR(Investor Relations)일 수도 있는데 이런 관점에서 시장(벤처투자 시장), 고객(벤처 투자자), 제품&서비스(회사 혹은 IR)로 벤처 투자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2
‘주요고객부터 핵심인재’까지… MZ세대가 접수한 유통업계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34.7%를 차지하는 MZ세대가 유통업계의 주요고객이 된 것은 물론 최근 내부에서도 핵심인재로 자리 잡고 있는 추세입니다. 관계자는 “과거 유통업계에서 B급감성은 ‘젊은이들의 말장난’ 정도로 치부됐지만, 지금은 MZ세대 마음을 잡지 못하면 도퇘된다는 인식이 강하다”며 “MZ세대는 기성세대 소비자와는 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것들을 빠르게 캐치하기 위해 유통업계는 MZ세대 인력확보에 나서며 변화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3
광고가 판치는 유명인들 SNS, 잊지 말아야 할 점
스타의 SNS 게시물에서 한 물건이 유난히 눈에 띄는 경우가 있습니다. 짙은 색 옷을 입은 채 하얀색 '가방'을 카메라에 가져다 대거나 로고가 잘 보이도록 '화장품'을 얼굴 옆에 대고 사진을 찍었다면 이는 대가성 홍보일 확률이 높다. 전문가는 "최근 코로나19로 외부 활동을 통한 소비가 줄어들고 SNS를 통한 구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대가성 광고에 대한 정보를 명확히 명시해 소비자의 믿음을 저버리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4
창업도 비대면 시대…온라인 쇼핑몰 급증
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 상반기 전체 창업기업 수는 73만260개로 집계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9.8% 줄었는데 업종별로는 온라인 쇼핑몰을 포함한 도·소매업의 증가율(18.3%)이 가장 높았다. 반면 부동산업은 45.1% 감소했습니다. 연령대별로 40대 이상 창업자는 줄었지만 20대 이하 창업자는 14%, 30대는 3.9% 증가했습니다.
#5
아마존·구글·네이버·카카오도 참전 “2030년 90兆 시장 잡아라” 경쟁 가열
오디오 플랫폼 시장 경쟁 2막이 열리고 있습니다. 유튜브와 넷플릭스를 주축으로 한 영상 콘텐츠가 부상하며 오디오는 역사 속으로 사라질 거란 예상이 많았지만, ‘제2의 라디오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주 소비층은 MZ 세대(밀레니얼+Z 세대·1981~2010년생)다. 대표적인 분야는 ‘귀로 듣는 책’ 오디오북 시장이며 오디오북은 전문 플랫폼 등장 등으로 젊은층에 어필하며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6
정기구독 시작한 네이버, 고객 락인 전략 가속
네이버가 최근 정기구독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이용자 가두기' 전략을 위한 전열을 정비했습니다. 정기구독은 반복구매가 일어나는 상품을 주기적으로 결제해 받아 볼 수 있는 서비스인데 판매자에게는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소비에 따른 고정 매출을 확보하는 효과를, 구매자에게는 매번 결제를 해야 하는 수고로움을 덜어주는 편리함이 장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