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 펀딩 시장이 날이 갈수록 성장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크라우드 펀딩 시장은 초기에 와디즈의 독보적인 성장으로 파이를 키워나갔고 그 후 텀블벅, 카카오 메이커스, 모예 등 다양한 플랫폼이 생겨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우리나라의 크라우드 펀딩 역사는 미국에 비하면 짧은 편입니다. 세계 최고의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킥스타터(Kickstarter)는 2021년 8월 누적 펀딩액이 6조원에 도달할 정도로 큰 성공을 거뒀습니다. 세계은행(WB)에 따르면 전세계 크라우드 펀딩 시장규모는 2015년 40조원에서 2020년 100조원대까지 커진 것으로 추산되고요.
엄청난 시장 규모죠.
한국의 여러 제품들이 킥스타터 또는 인디고고에 진출에 큰 성공을 거둬온 것을 많이 지켜본 저로서는 이 수치가 충분히 체감됩니다.
우리나라에서의 크라우드 펀딩 시장은 5년, 10년 뒤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요?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 국내 크라우드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도출 할 수 있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