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구독 비즈니스가 주목받는 이유
Medium

뉴스레터 구독 모델 트렌드를 거시적으로 짚었습니다. 대략의 흐름을 함께 읽어보면 좋겠습니다. 1. 전통미디어 소셜미디어가 고전하고 있습니다. 아주 단단한 돌에 틈이 생긴 것처럼요. 2. 콘텐츠 수용자인 우리는 그동안 더 현명해졌습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맞춤형 콘텐츠를 찾게 되고, 광고지만 본인에게 도움이 되는 광고를 구체적으로 원하게 됐습니다. 또 유용한 콘텐츠에는 정당한 몫을 지불한다는 분위기도 형성됐습니다. 이 분위기는 1에서 생긴 틈으로 스며들었습니다. 3. 더불어 구독 모델이 확장했습니다. 보이지 않는 서비스에 돈을 낸다는 것은 지불하는 사람의 취향과 경험이 잔뜩 녹아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무 데나 돈을 내진 않으니까요. 또 쉬고 싶을 땐 쉴 수 있다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4. 그래서 콘텐츠도 니치하게 갈 수밖에 없습니다. 타겟은 세분화 되고요. 5. 텍스트 콘텐츠도 이런 흐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고 봅니다. 지금까지는 그러기에 뉴스레터만한 툴이 없습니다. 뉴스레터의 주요 특징 중 하나로, 1:다이지만, 1:1 같은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을 주목할만 합니다. 결국 비즈니스 모델로 돌아간다면, 크리스 베스트 서브스택 CEO는 구독 모델이 광고 모델을 얼마나 대체할 수 있을지를 보고 싶다고 이야기한 바 있습니다. 의미심장한데요. 미래를 예상하긴 불가능하지만 흐름을 읽어보는 건, 그곳에서 어떤 변화가 생길지 지켜 볼 수 있는 좋은 방법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2021년 9월 16일 오전 3:16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개발자를 위한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