πŸ₯Έ PM도 μ•Œμ•„μ•Ό ν•  10가지 심리학 법칙! | 컀리어리

πŸ₯Έ PM도 μ•Œμ•„μ•Ό ν•  10가지 심리학 법칙! λ‚˜λŠ” 학뢀생 λ•Œ ꡐ직 μžκ²©μ¦μ„ μ·¨λ“ν•˜μ˜€λŠ”λ° κ·Έλ•Œ λ“€μ—ˆλ˜ ꡐ윑 심리학이 μ§€κΈˆλ„ 기얡에 λ‚¨λŠ”λ‹€. 심리학 이둠을 μ‹€μ œλ‘œ ꡐ윑 ν˜„μž₯μ—μ„œ μ μš©ν•˜λ‹ˆ νš¨κ³Όκ°€ μžˆλ‹€?λŠ” 것에 ꡉμž₯히 λ†€λžμ—ˆλ˜ 기얡이 λ‚œλ‹€. κ·Έλ ‡κ²Œ 심리학에 관심을 κ°€μ§€κ²Œ λ˜μ—ˆκ³  κ΅μœ‘κ³ΌλŠ” λ‹€λ₯Έ κΈΈμ΄μ§€λ§Œ 심리학 μš”μ†Œκ°€ μ μš©λ˜λŠ” λ””μžμΈμ— λΉ μ§€κ²Œ λ˜μ—ˆλ‹€. UX λ””μžμΈμ„ κ³΅λΆ€ν•˜λ‹€ 보면 심리학 법칙이 적용된 λΆ€λΆ„μ—μ„œ λ¬΄λ¦Žμ„ 탁 μΉ˜λŠ” 배움을 μ–»κ²Œ λœλ‹€. 기획 & λ””μžμΈμ„ ν•˜λ‹€ 보면 μ™œ 이게 ν•„μš”ν•œμ§€ μ„€λͺ…을 ν•΄μ•Ό ν•˜λŠ”λ° μ’€μ²˜λŸΌ 블라블라 μ„€λͺ…ν•΄μ„œ νŒ€μ›μ„ λ‚©λ“μ‹œν‚€λŠ”κ²Œ μ–΄λ €μš΄ κ²½μš°κ°€ λ§Žλ‹€. 그럴 λ•Œλ§ˆλ‹€ λ‚˜λŠ” 심리학 λ²•μΉ™μ˜ ν‚€μ›Œλ“œμ™€ κ°„λž΅ν•œ μ„€λͺ…을 λ§λΆ™μ—¬μ„œ 결과물을 μ „λ‹¬ν•˜λŠ”λ° λ‚˜μ˜ 생각은 μ΄λ ‡λ‹€λŠ” 것을 심리학 μš©μ–΄μ™€ ν•¨κ»˜ μ–΄ν•„ν•˜λ©΄ 생각보닀 효과적으둜 μˆ˜μš©ν•΄ μ£ΌλŠ” 적이 λ§Žμ•˜λ‹€. ν•΄λ‹Ή κΈ€μ—μ„œ μ–ΈκΈ‰λœ ν…ŒμŠ¬λŸ¬μ˜ 법칙과 λ„ν—ˆν‹° μž„κ³„λŠ” 처음 λ“€μ—ˆλ˜ μš©μ–΄λΌμ„œ λ””μžμΈμ„ ν•  λ•Œ 잘 μ μš©ν•  수 μžˆκ² λ‹€λŠ” 생각이 λ“€μ—ˆλ‹€. 쑰금 더 μŠ€λ§ˆνŠΈν•˜κ²Œ μ„€λͺ…ν•˜κ³  λ‚©λ“μ‹œν‚€κ³  μ‹Άλ‹€λ©΄ 심리학 법칙을 μ μ ˆν•˜κ²Œ μΈμš©ν•˜λŠ” 것을 μžŠμ§€λ§μž! πŸ“ μ΄ν•˜ 아티클 λ©”λͺ¨ 1. 제이μ½₯의 법칙 : μ‚¬μš©μžλŠ” λ‹€λ₯Έ κ³³μ—μ„œ 썼던 λŒ€λ‘œ μž‘λ™ν•  것이라고 μ˜ˆμΈ‘ν•œλ‹€. 2. ν”ΌμΈ μ˜ 법칙 : ν„°μΉ˜ λŒ€μƒμ— λ„λ‹¬ν•˜λŠ” μ‹œκ°„μ€ λŒ€μƒκΉŒμ§€μ˜ 거리, λŒ€μƒμ˜ 크기와 ν•¨μˆ˜ 관계에 μžˆλ‹€. 3. νž‰μ˜ 법칙 (Hick’s Law) : μ‚¬μš©μžμ—κ²Œ 주어진 선택 κ°€λŠ₯ν•œ μ„ νƒμ§€μ˜ μˆ«μžμ— 따라 μ‚¬μš©μžκ°€ κ²°μ •ν•˜λŠ” 데 μ†Œμš”λ˜λŠ” μ‹œκ°„μ΄ κ²°μ •λœλ‹€. 4. λ°€λŸ¬μ˜ 법칙 (Miller’s Law) : μ‚¬λžŒμ΄ ν•œ λ²ˆμ— κΈ°μ–΅ν•  수 μžˆλŠ” 양은 7개 전후이닀. 5. ν”Όν¬μ—”λ“œ 법칙 (Peak-end rule) : μ‚¬λžŒλ“€μ€ κ²½ν—˜μ˜ 피크와 λ§ˆμ§€λ§‰μ„ κΈ°μ–΅ν•œλ‹€ 6. ν¬μŠ€ν…”μ˜ 법칙 (Postel’s law) : μžμ‹ μ—κ² μ—„κ²©ν•˜κ²Œ, μƒλŒ€μ—κ² κ΄€λŒ€ν•˜κ²Œ 7. 심미적 μ‚¬μš©μ„± 효과 (aesthetic-usability effect) : 보기 쒋은 λ””μžμΈμ„ μ‚¬μš©μ„±μ΄ 더 λ›°μ–΄λ‚œ λ””μžμΈμœΌλ‘œ μΈμ‹ν•˜λŠ” κ²½ν–₯ 8. 폰 λ ˆμŠ€ν† ν”„ 효과 (von Restorff effect) : μ—¬λŸ¬ λͺ©λ‘ 쀑 λšœλ ·ν•˜κ²Œ κ΅¬λΆ„λ˜λŠ” ν•­λͺ©μ„ κ°€μž₯ 잘 κΈ°μ–΅ν•œλ‹€. 9. ν…ŒμŠ¬λŸ¬μ˜ 법칙 (Tesler’s law) : λͺ¨λ“  μ‹œμŠ€ν…œμ—λŠ” 더 쀄일 수 μ—†λŠ” 일정 μˆ˜μ€€μ˜ λ³΅μž‘μ„±μ΄ μ‘΄μž¬ν•œλ‹€. 10. λ„ν—ˆν‹° μž„κ³„ (Doherty threshold) : μ‚¬μš©μžμ˜ μ£Όμ˜κ°€ λΆ„μ‚°λ˜λŠ” 것을 막고 생산성을 높이렀면 μ‹œμŠ€ν…œμ˜ λ°˜μ‘μ€ 0.4초 이내에 이루어져야 ν•œλ‹€.

[컀리어 λ…ΈνŠΈ 57] λ””μžμ΄λ„ˆκ°€ μ•Œμ•„μ•Ό ν•  10가지 심리학 법칙

Medium

2021λ…„ 9μ›” 24일 μ˜€μ „ 12:52

λŒ“κΈ€ 0

μ£Όκ°„ 인기 TOP 10

μ§€λ‚œμ£Ό μ»€λ¦¬μ–΄λ¦¬μ—μ„œ 인기 있던 κ²Œμ‹œλ¬Όμ΄μ—μš”!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ν˜„μ§μžλ“€μ˜ 'μ§„μ§œ μΈμ‚¬μ΄νŠΈ'κ°€ λ‹΄κΈ΄ 업계 μ£Όμš” μ†Œμ‹μ„ λ°›μ•„λ³΄μ„Έμš”.

컀리어리 | 개발자λ₯Ό μœ„ν•œ 컀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