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파극인데 새로울 수 있다면》 넷플릭스 오리 | 커리어리

《신파극인데 새로울 수 있다면》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이 인기몰이 중입니다. 두 가지 측면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요. 먼저 "넷플릭스에 볼 게 없다"라는 인식이 형성되기 시작한 시점에 넷플릭스는 ⟪킹덤 - 아신전⟫, ⟪D.P⟫ 그리고 ⟪오징어 게임⟫을 연달아 공개하며 오리지널 시리즈의 위엄을 증명했습니다. 한국에서만 흥행하는데 그쳤던 전작과 비교하면 ⟪오징어 게임⟫은 분명히 차이가 있었죠. 한국 드라마 최초로 미국 넷플릭스 1위를 기록했고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필리핀, 카타르, 오만, 에콰도르, 볼리비아 등에서도 정상을 차지했습니다. 포브스는 구슬치기 내용을 담은 6화 '깐부'편을 "올해 본 TV 프로그램 에피소드 중 최고"라고 극찬했죠. 폭력성, 선정성에 대한 논란이 있지만 글로벌 확장성, 대중성, 작품성은 확보한 셈입니다. 그동안 한국 영화가 미국에서 흥행한 적은 있었지만, 드라마는 아시아에서만 인기를 얻곤 했습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는 드라마와 영화 사이의 구분을 없앴고, 공개와 동시에 미국 등 해외 시장에 노출됩니다. [ 큐레이터의 문장 🎒 ] 신파라도 새롭게 전달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흥미를 갖는다는 사실을 ⟪오징어 게임⟫이 증명했습니다. 연기력이 뛰어난 배우, 게임과 현실을 혼합한 세트장, 예상할 수 있는 것과 예상하기 어려운 것들의 조합은 새로운 기록을 세울 만큼 흥행 요소로 충분했습니다. 혹자는 '신파'라고 이야기하지만 누군가는 '신파'의 재구성에 몰입을 하는 거죠. 이미 TV와 영화, OTT 오리지널 시리즈 사이의 구분이 사라졌습니다. 한국 드라마, 영국 드라마, 미국 드라마를 구분하는 것도 의미가 없어졌죠. 극장에서 개봉하려던 영화를 넷플릭스에서 개봉하는 것으로 계획을 바꾸기도 하고, 처음부터 넷플릭스를 통해 글로벌 개봉을 염두한 오리지널 시리즈를 만드는 상황입니다. 폭력성, 선정성 논란은 이미 콘텐츠를 소비하는 패턴에서 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팬데믹은 콘텐츠 시장에서 '금기'를 완전히 지웠습니다.

'새로우면서 익숙하다'... 전 세계가 오징어 게임에 열광하는 이유 - BBC News 코리아

BBC News 코리아

2021년 9월 25일 오전 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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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를 생각하게 하지 않으면, 좋은 디자인입니다》 1️⃣ UX리서치란 무엇인가요? UX 리서처에 따라서 각자 다른 정의를 내릴 수 있지만, 다음 2가지 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➊ 우리 제품/서비스 사용자는 누구이며 그들은 무엇을 하려고 하는가? ➋ 우리가 문제 해결을 위해 만든 것을 사람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가? 2️⃣ UT란 무엇인가요? ➊ 한 사람이 어떤 물건을 가지고 일반적인 과제를 수행할 때 그 과정을 지켜보는 것입니다. ➋ 이 과정에서 사용자가 혼란스럽다거나 답답하다는 느낌이 드는 지점을 찾아서 고치는 것이 사용성 평가의 목적입니다. ➌ 단, 이 글에서 소개한 것과 같이 UT를 다른 목적으로도 부가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UT에서는 어떤 부분을 중심으로 확인해야 하나요? UT는 사용성을 검증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사용성을 중심으로 검증해야 하는데, 사용성을 정의할 때에는 보통 5가지 항목을 사용합니다. ➊ 유용성 -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일을 하는가? ➋ 유효성 - 맡은 임무를 완수하는가? ➌ 학습 용이성 - 사용할 때마다 사용법을 다시 익혀야 하는가? (사용할 특정 물건의 사용법을 스스로 알아낼 수 있어야 한다) ➍ 효율성 - 작업을 수행하는데 드는 시간과 노력의 양은 합리적인 수준인가? (단, 얻는 가치에 비해 수고를 적게 들여야 한다) ➎ 호감도 - 사람들이 이것을 갖고 싶어 하겠는가? ➏ 재미 - 사용할 때 즐겁거나 재미있다고 느끼는가? 4️⃣ 어떤 문제가 주로 관찰되나요? 다양한 문제가 나타나지만 3가지 유형의 문제를 쉽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➊ 사용자가 콘셉트를 이해하지 못하는 유형 - 이유야 어쨌든 그냥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사이트나 페이지를 보더라도 그 사이트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르거나 할 수 있다고 생각한 내용이 착각에 불과한 경우 ➋ 사용자가 찾는 단어(기능)가 시스템에 없는 경우 - 사용자들이 훑어보며 찾을 단어를 틀리게 예상했거나 어떤 사물을 묘사하기 위해 시스템이 사용하는 단어와 사용자가 사용하는 단어가 다른 경우 ➌ 너무 많은 내용이 들어 있는 경우 - 사용자가 찾는 내용이 어딘가에 있긴 하지만 눈에 띄지 않는다. 이 경우에는 페이지 전체 소음 수준을 낮추거나 원하는 항목이 눈에 띄게 해서 시각적 계층구조상 상위로 가도록 조정해야 하는 경우 5️⃣ UT에 참관하는 동료들은 무엇을 해야 하나요? UT에서 모더레이팅을 담당하는 UX리서처는 노트테이킹 보다 검증하려는 문제를 유도신문 없이, 스크립트에 따라 일관되게 진행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참관자는 리서치 과정을 관찰하면서 직접 사용자의 목소리를 듣고 Debrief에서 논의할 점을 기록해야 합니다. ➊ 이 UT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것은 무엇인가요? ➋ 예상과 가장 달랐거나 비슷했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➌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 혹은 참가자는 누구인가요? ➍ 가장 큰 사용성 문제는 무엇이라고 평가하셨나요? ➎ 본질적인 이유(Root Cause)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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