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와이스의 성공은 전략의 승리다>
18년도 JYP의 IR영상에 관한 글. 블로그 글에 첨부된 영상을 보면 트와이스, 잇지, 니쥬 같은 그룹을 연달아 히트시킨 비결을 알 수 있다. 지금의 성공은 우연이 아닌 철저한 전략의 승리라는 걸 알 수 있다.
재밌었던 건 콘텐츠 생산속도를 높이기 위해 조직구조를 개편한 것. 기존에는 기능별로 조직이 쪼개져 있었는데(마케팅, 홍보, 매니지먼트 등) 이런 방식으로는 회사 규모가 커지다보니 속도가 나질 않았다. 그래서 아티스트별 전담 TFT를 만들어서 한 팀에 마케팅, 홍보, 매니지먼트 담당자를 다 넣고 조직을 운영했다. 그랬더니 일하는 속도도 높아지고 아티스트와 담당자와의 커뮤니케이션도 훨씬 원활해졌다. 그렇게 해서 탄생한 팀이 바로 '트와이스'다.
이런식으로 기능별로 조직을 쪼개는게 아니라 제품, 서비스 중심으로 하나의 팀을 구성하고 그 안에 여러 기능을 넣어놓는게 확실히 속도 면에서는 빠른 것 같다. (토스의 사일로라는 조직구조도 이 방식인 것 같다. https://content.v.kakao.com/v/5c7618866a8e5100018b7326)
예전 영상이지만 여러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영상. JYP는 예전 유퀴즈 영상도 그렇고 본받을 점이 많은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