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의 종착지는 커머스? 틱톡과 네이버의 라 | 커리어리

콘텐츠의 종착지는 커머스? 틱톡과 네이버의 라이브커머스 비교 숏폼 콘텐츠로 단숨에 급부상한 틱톡도 결국은 수익모델 확보를 위해 커머스 서비스를 시작했고, 지난해 중국의 라이브커머스 서비스 중 매출 3위를 기록했다고 한다. 국내시장 진출예정인 틱톡의 라이브커머스와 국내1위인 네이버라이브쇼핑과의 비교 기사 1. 소비자 접근 방식 - 네이버쇼핑라이브는 커머스 방송 시청을 위해 방문하는 목적형이라면, 틱톡은 숏폼 콘텐츠를 즐기기 위해 들어왔다가 자연스럽게 라이브커머스로 이어지는 발견형 2. 판매자의 플랫폼 활용 방식 - 네이버는 좀 더 갖춰지고 체계적인 상태에서 진행하지만 틱톡은 스튜디오부터 노점까지 다양하며, 판매자 개성에 맞춰 자유롭게 진행하는 경향 3. 커뮤니티 구축과 유지 - 네이버는 제품 구매 후 네이버 쇼핑으로 넘어가 쇼핑 플랫폼에서 결제, 배송 등 이후 전반적인 관리 서비스들이 이뤄지는 형태이나 틱톡은 라이브커머스 활동 자체를 하나의 콘텐츠 이용정보로 활용, 추천기능을 고도화하여 콘텐츠 커뮤니티를 활성화하는데 활용 개인적으로는 소비자의 행태상 발견형이라는 측면에서 인스타그램 쇼핑의 모바일 버전으로 생각된다.

'틱톡 라이브커머스'는 '네이버쇼핑라이브'와 뭐가 다를까? - Byline Net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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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9월 29일 오전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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