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중심의 사고란 무엇인가> 1. 사람들은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소위 말하는 UX를 떠올릴 때, 사용자의 삶을 더 쉽게 만들어주는, 1) 단순하고, 2) 아름다우며, 3) 사용하기 쉬운, 일련의 기능들을 떠올립니다. 2. 그런데 말이죠. 이런 일련의 기능들은 실제 제품에 있어서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요소들입니다. 3. 기능(feature)이란,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시도에 불과하니까요. 따라서 제품 중심으로 사고를 한다는 건, 기능 중심이 아니라 고객이 겪은 문제를 중심으로 사고한다는 걸 뜻합니다. 4. 따라서 아름답고 쉬운 기능을 생각하기 전에, 제품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을 찾아야 합니다. 제품이 존재하는 이유는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훌륭한 제품은 고객이 가지고 있는 욕구를 충족하거나 고객이 가진 문제를 해결해줍니다. 그로 인해서 비즈니스적인 가치가 창출되는 것이고요. 5. 그래서 아무리 아름답다고 하더라도, 고객에게 존재하지 않는 문제에 집중하거나, 고객의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기 못하는 제품은 사람들에게 별다른 가치를 없고, 그래서 고객들이 그 제품을 쓰지 않는 겁니다. 6. 따라서 제품을 만든다는 것을 끊임없이 고객과 대화를 하며 문제를 파악하고, 고객들이 진짜 원하는 솔루션을 만들어가는 과정입니다. 7. 그래서 좋은 제품을 개발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특정한 솔루션을 먼저 떠올리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처한 문제에 깊이 공감하고, 그 문제에 집중하는 겁니다. 페이스북의 프로덕트 디자이너 로라 자비에는 이렇게 말합니다. “(고객이 처한) 문제와 사랑에 빠져라, 특정 솔루션이 아니라" 8. 따라서 제품 중심의 사고를 한다는 건 아래의 다섯 가지 질문에 대답을 한다는 걸 의미합니다. - 우리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사용자 문제) - 우리는 누구를 위해서 이 문제에 집착하는가 (목표 고객) - 우리는 이것을 왜 하는가 (비전) - 우리는 이것을 어떻게 하는가 (전략) - 우리는 이것을 통해 무엇을 달성하고자 하는가 (목표) 9. 그리고 이 다섯가지에 대한 답을 찾은 후에야, 우리에게는 어떤 기능이 필요한가를 생각해야 합니다. 10. 훌륭한 디자인이란, 아름답고 유려한 이미지나 경험을 만드는 작업이 아닙니다. 고객이 자신의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일련의 과정을 설계하는 겁니다.

왜 제품 중심적으로 사고 해야하는가?

Brunch Story

왜 제품 중심적으로 사고 해야하는가?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1년 10월 5일 오전 12:47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 왜 어떤 제품에만 '열광적인 팬'이 생길까요? >

    1

    ... 더 보기

    팀장님들, 질문 하나 드려보겠습니다! 오늘은 몇 개의 질문을 들으셨나요? 아마 매일 매일 한 100개 쯤은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데요ㅎㅎㅎㅎ

    ... 더 보기

    팀장상담소 21편 회사는 학교가 아닌데..! 팀원들이 스스로 해답을 찾지 않고 답만 묻네요 _ 팀장교육,팀장과정, 관리자교육

    네이버 블로그 | IGM세계경영연구원 블로그

    팀장상담소 21편 회사는 학교가 아닌데..! 팀원들이 스스로 해답을 찾지 않고 답만 묻네요 _ 팀장교육,팀장과정, 관리자교육

    3D Chart를 소개합니다 (feat. WWDC 2025)

    ... 더 보기

    Bring Swift Charts to the third dimension (feat. WWDC 2025)

    iOYES

    Bring Swift Charts to the third dimension (feat. WWDC 2025)

    최근에 발견한 신박한 뉴스레터 Top 4

    1. 롱라이프랩(LLNC) : 시니어 비즈니스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뉴스레터로, 초고령사회에 진입하고 있는 한국 사회에 필요한 생각과 레퍼런스를 전해주는 뉴스레터입니다. 건축학 박사 과정 중인 분께서 운영하는 뉴스레터라서, 마치 논문처럼 꼼꼼하게 사례를 분석해

    ... 더 보기

     • 

    조회 428


    “왜 나는 욱하고 말았을까?” “왜 나는 그렇게 화를 분출했을까?” 회의 중, 메신저에서, 피드백을 주고받을 때 리더의 감정 폭발은 일순간에 리더십 전체를 흔들어놓는다. 그리고 회의가 끝나고 긴장이 풀리면 리더는 ‘지적의 정당성’과는 별개로 자신의 감정적 태도를 후회하고 자책한다.

    ... 더 보기

    “왜 나는 오늘도 또 욱하고 화냈을까” [김성회의 리더십 코칭]

    n.news.naver.com

    “왜 나는 오늘도 또 욱하고 화냈을까” [김성회의 리더십 코칭]

    확장성 있는 시스템 설계하기

    ... 더 보기

    확장성 있는 시스템 설계하기 강의 | JYK 매니지먼트 - 인프런

    인프런

    확장성 있는 시스템 설계하기 강의 | JYK 매니지먼트 - 인프런

     • 

    저장 64 • 조회 3,8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