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讀感_dialogos] "행복한 삶을 위한 나의 철학", Sam Berns / TED
선천적 조로증 환자로 건강이 매우 좋지 않았지만, 동시에 누구보다 빛나는 삶을 살다간 샘 번즈의 영상입니다.
- 주요 내용 -
삶에 많은 장애물이 있고 그중 많은 것들이 선천성 조로증으로 인한 것이지만, 장애물에 대해 항상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대부분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행복한 삶을 살고 있습니다.
<행복한 삶에 대한 3가지 철학>
하나, 내가 할 수 없는 것 대신 할 수 있는 수많은 일들에 집중하기
사람들은 선천성 조로증을 가지고 사는 것이 어렵지 않은지, 혹은 어떤 점들이 힘든지 물어보지만 보내는 시간의 대부분은 병과 관련이 없는 것들입니다. 할 수 없는 일들이 많지만 그것 대신 열정을 느끼며 할 수 있는 다른 활동들에 초점을 두려고 합니다.
둘, 함께 하고 싶은 사람들을 주위에 두기
항상 지지해주고 서로의 진정한 모습을 봐주는 가족, 친구들과 함께 있을 때 가장 기분이 좋고 그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싶습니다. 일상과 공동체 속 사람들은 진정으로 중요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셋, 계속 전진하기
항상 삶을 더 풍요롭게 하기 위한 무언가를 갖기 위해 노력합니다. 가족 휴가나 야구 경기 관람처럼 거창한 것들은 아니지만 밝은 미래가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줍니다. 자신에 대해 마음 아파하는 데 에너지를 낭비하면 행복이나 다른 감정을 느낄 여유가 사라집니다.
💡Honest's thoughts
행복한 삶에 대한 철학은 저마다 다르겠지만 결국 중요한 것은 삶을 바라보는 태도인 것 같습니다.
때때로 우리는 주변의 시선과 평가에서 우리의 정체성과 행복을 찾으려 하지만, 그런 강력한 프레임에서 잠시 벗어나 온전히 자기 자신에 대해 돌아보면 어떨까요? 나를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에 대해 인지하고 그런 환경을 스스로 찾아나가는 주체적인 삶의 태도를 가진 사람이라면. 최악의 상황 속에서도 가장 강해질 수 있는 사람일 될 수 있겠다 생각합니다.
내가 지닌 부족함이나 때때로 마주하게 되는 어려움을, 극복하기 힘든 실체로 생각하며 소중한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지는 않았는지 돌아봅니다. 부족함은 인정하고 받아들이며 그대로 스쳐지나갈 수 있도록 지금 내가 실제 집중 할 수 있는 일들에 더욱 집중해 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