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 1위 커피샵이 돈을 벌고 굴리는 법, 재무제표로 읽다
LongBlack
[스타벅스의 브랜드 파워가 깡패라는 증거] 💡스타벅스는 커피 비즈니스를 넘어 팬덤 비즈니스 중이다 1. 마케팅보다 큰 부동산 효과 -광고비를 거의 쓰지 않음(연 2500만원에 불과함) -광고 대신, 주요 도시 중심지를 스타벅스 간판으로 뒤덮음 = 그 자체가 마케팅 효과 -대부분의 매장은 변동월세 => 매출의 12%를 월세로 지급하니 스벅 입장에서는 리스크가 줄어듬 -건물주는 스타벅스의 브랜드 가치+건물의 가치상승 효과를 믿고 변동월세로 거래함 2. 웬만한 회사 매출 맞먹는 굿즈 매출 -2011년 스타벅스코리아 디자인팀 신설 이후 매년 20%씩 굿즈매출 상승 -브랜드 파워 상승 > 브랜드 충성도 상승 > 굿즈 인기 상승 -굿즈만으로 연매출 2천억(2020년) => 매출 비교해보면? 시몬스 2715억, 푸마코리아 1455억, 맘스터치 2860억 3. 은행의 경쟁사 스타벅스 -선수금만 1800억 => 선수금: 선불충전카드, 카카오톡 선물하기 등으로 쌓인 현금 -토스보다 높지만, 은행과 달리 현금운용 규제를 받지 않음 -하나금융그룹 회장 '스타벅스는 또 하나의 경쟁자'
2021년 11월 26일 오전 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