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무신사 블랙 프라이데이 행사 성과]
- 1,800개의 브랜드 참여
- 누적 거래액 1,232억 (YoY 65%)
- 하루 최대 거래액 258억
- 1억 원을 넘은 브랜드 137개 (44% 증가)
[무신사 수수료?]
- 중소기업중앙회가 발표한 무신사의 명목 수수료는 27.6%
- 무신사 감사보고서로 추정되는 실질 수수료는 13.6%
[수수료 차이]
- 명목 수수료와 실질 수수료가 차이나는 이유는 무신사는 검색 광고가 없고, 기획전이나 할인 쿠폰 발급들에 대한 판매자들의 추가 부담이 없기 때문.
- 무신사의 경우에는 명목 수수료율에 해당하는 27.6%만 내면 브랜드별로 최적화된 마케팅이나 기획전을 진행해주고, 할인 쿠폰 발급으로 발생하는 비용을 모두 플랫폼이 부담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