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후방 산업이 중요해진다
1. 그동안 콘텐츠의 전방 : 콘텐츠 제작, 작가 수급, 유료화 등 이 각광받았다면 앞으로는 무조건 후방 사업 고민이 필요하다
2. 단순히 드라마화를 칭하는 건 아니다. 드라마화를 했을 때, 드라마를 보고 원작까지 거슬러올라오는 팬들을 어떻게 모객할지. 글로벌로 나아갈 경우, 현지화는 어떻게 할지, 시즌제로 갈지 스핀오프제로 갈지 등등. 후방 사업 전문가들이 콘텐츠 및 플랫폼 업계에 더 붙을 수밖에 없다
3. IP가 예측불가의 변수라면, 후방사업은 상대적으로 예측가능 범위 안에 있다. 결국, 작가의 노력은 전자고 사업팀의 노력은 후자다. 작가가 아닌 모두가 후자의 전문가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