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연히 게임은 목적성 자체를 잃어버림. P2E 게임이 재미없는 가장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음. 기존의 게임들은 ‘돈을 번다’는 목적성을 제외하고, 공통의 룰에서 사람들이 한 방향으로 (승리, 육성, 컬렉션) 등에 포커스하고 경쟁하게 만듬. 게임이 e-sport로 불릴 수 있는 요소도 여기에 있음.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공통된 룰 & 모든 구성원들이 합의한 하나의 목표] 임. 이게 깨지면, 게임의 밸런스가 무너지고 게임의 재미가 사라짐."

스타크래프트와 Play-To-Earn | 미르4, 닌자키우기, 엑시인피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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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월 5일 오전 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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