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手アパレル 売れる店員、ネットが主戦場
日本経済新聞
<어패럴 점포 직원의 역할, 접객을 넘어 SNS 활동으로 확대> 의류 점포에서 일하는 점원의 역할은 ‘접객’이 중심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점원의 역할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접객을 넘어 인터넷에서 스타일링를 제안하는 등의 정보를 공유 & 발신하는 활동의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물론 점원이 인스타 등의 SNS를 이용하긴 했지만 대부분이 고객의 구매를 유도하기보다는 '점포로 고객을 불러들이기 위한 역할'에 머물렀습니다. [변화의 배경] 1) 소비자와 브랜드가 만나는 장소가 오프라인 점포에서 SNS로 옮겨 감 2) 어패럴 기업의 예산 수립 방법의 변화, 점포별 목표 --> 직원별 목표 : 예전에는 점포별로 매출 목표를 세우는 것이 일반적이었기 때문에 고객의 인터넷 구매를 유도 하는 것이 도리어 점포의 목표 달성에 있어서 손해였음 3) 이러한 상황을 바꾼 것은 소비자가 인터넷을 통해 구매를 한 경우, 점원의 공헌도를 '측정 및 가시화’ 한 IT 서비스가 등장했기 때문임 대표적인 예가 Vanish Standard(https://www.v-standard.com/ )가 운영하는 Staff Start라는 서비스. 점원이 스타일링해서 인터넷에 올린 사진을 본 소비자가 실제로 구입을 했는지를 집계 및 분석하는 것이 가능함 Staff Start는 이미 유명 어패럴 대기업들 (아다스트리아, 빔스, 온워드홀딩스 등) 이 도입하면서 이용 브랜드가 800점포를 넘어섰다. [사례] 패밀리 타깃의 의류브랜드 챠오패닉티피 (CIAOPANIC TYPY)의 히로시마 내 점포에 근무하는 타나카씨는 2년전부터 새로운 습관이 생겼다. 손님이 드물어지는 오후 4시가 되면, 걸어서 몇 분이면 도달하는 자신만의 ‘촬영지’에 가서 직접 코디네이트한 옷을 입고, 자신이 모델이 되어 사진을 찍는다. 가게에 돌아와서는 상품정보를 입력하고 자사의 인터넷 쇼핑 사이트 및 인스타그램에 올린다. 매일 1~2매의 사진을 업로드하고 있다. "인스타에 올린 사진을 보고 샀어요" – 이런 메세지가 매일 전국 곳곳에서 전해져 온다. 나고야나 후쿠오마에서 온다. 다나카씨는 어패럴 업계에서 일한지 20년 가까이 되었다. 하지만 점포에 방문하는 손님만을 대상으로 일을 하는 것은 지금 시대에 맞지 않는다는 것을 느낀다.
2020년 4월 14일 오전 3: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