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성도 높은 브랜드를 만드는 7가지 방법>
제품과 서비스가 많아지고,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일회성 제품을 파는 비즈니스로는 유의미한 성과를 만들어내는 건 점점 더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고객이 반복적으로 이용하는 충성도 높은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를 위해 알아야 하는 것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가장 먼저 유니크한 브랜드를 만들어야 합니다. 제품과 브랜드가 넘치는 시대에는, 독특한 강력한 회사만의 브랜드 이미지가 없으면 눈에 띄기조차 어렵습니다. 그리고 고객의 눈에 띄기 위해서는 뉴스레터를 운영하든, 독특한 로고를 만들든 경쟁 브랜드들은 하지 않은 회사만의 고유의 활동들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 고객들에게 독특한 브랜드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2. 훌륭하고 가치가 있는 제품을 만들어야 합니다.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만족도 높은 고퀄리티의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겁니다. 예외의 경우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구린 제품에 충성도를 가지는 사람은 없습니다.
3. 탁월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아무리 훌륭한 제품을 만들어도 고객의 관점에서는 이해하기 어렵거나 불편한 부분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이때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을 하느냐는 고객 경험에 있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러니 커뮤니케이션과 고객 서비스에서도 투자하세요.
4.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세요. 브랜드 충성도는 기본적으로 브랜드와 고객의 개인적 관계에서부터 출발합니다. 고객 입장에서 다른 여타 서비스와는 달리, 이 서비스는 나를 특별하게 대우한다는 느낌을 가질 때, 브랜드에 대한 로열티는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개인화된 서비스와 경험을 만들기 위한 노력에도 관심을 기울이세요.
5. 윤리적으로 행동하세요. 도덕적으로 지탄받는 브랜드를 사랑할 고객은 없습니다. 그러니 회사의 행동이나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가 사회적으로도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를 숙고해야 합니다.
6. 다양성을 적극 포용하세요. 세상은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고, 점점 더 다양한 사람들이 자신만의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의 다양한 목소리에 관심을 가지고 귀기울 때 고객 또한 브랜드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합니다.
7. 이용할수록 편의성이 높아지도록 설계하세요.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할수록 더욱더 편리해지면 고객은 해당 브랜드를 선호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서비스의 불편한 점을 찾고 계속해서 개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