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왜 커뮤니티 기능에 주목할까? by | 커리어리

<기업은 왜 커뮤니티 기능에 주목할까? by 김태희 @위시켓 블로그> 많은 서비스들이 커뮤니티 기능을 가지고 있거나 혹은 도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잘 구축하면 이보다 더 좋은 장점이 없을테지만 정말 네이버 까페를 능가하는 커뮤니티라고 말할 만한 사이트가 그다지 없는 것도 현실입니다. 이 기능을 제공하는 목적은 선명한 것에 반에 고객들이 체감하는 완성도는 낮은 괴리가 계속 발생합니다. 분명 앱서비스의 커뮤니티는 PC시절부터 자리잡은 포털 중심의 커뮤니티 대형 커뮤니티와는 성격이 달라야 합니다. 관심사 기반의 고객을 회원으로 유치하는 것에 성공하셨다면 이제는 고객들끼리 별다른 이유없이도 모이고 유지되는 구조를 만들어 보시죠. [내용요약] 1. 사용자가 온라인 커뮤니티를 하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다. 1)자아 표출의 목적: 사진이나 글을 업로드하고 다른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으면서 만족감을 얻음 2)소통의 목적: 커뮤니티 그룹이 세분화 되면서 필요한 정보를 주고받기 용이해졌다 2. 서비스가 커뮤니티 기능을 제공하는 이유로는, 1)앱활성화: 사용자 상호작용이 원활할 시, 구매나 탐색 목적이 없더라도 앱을 습관적으로 접속한다 - 원티드: 특성상 이직 시에만 자주 사용되는 단점이 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커뮤니티를 도입하고 일과 관련된 고민을 나누거나 업계 이슈에 대해 토론할 수 있게 함 - 호갱노노: 아파트 정보를 편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 기능을 만들었고 사용자의 체류시간과 아파트 정보를 얻고자 하는 사람을 만족시킴 - 무신사: SNS 처럼 코디 사진을 올릴 수 있는 '무신사 스냅'을 출시하면서 다른 사용자들이 팔로우 할 수 있으며 직접적인 소통 가능 2)수익모델 창출: 커뮤니티 기능으로 사용자가 앱에 자주, 오래 접속한다면 광고 사업모델을 할 수 있다. 또한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모인 커뮤니티 공간에서는 특화된 사업을 펼치기 용이하다 - 당근마켓: 지역 기반 커뮤니티로 소상공인과 동네 주민을 연결하는 '내 근처' 서비스를 출시 3.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서는 1)가볍게 소통할 수 있게: 댓글이나 메세지를 보내는 것 외 간접적인 소통방식 제공 -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바로 좋아요를 눌러 편하게 반응하게 함 - 페이스북: 기존에 좋아요에서 화나요, 슬퍼요, 멋져요 등 5가지 감정을 표현 가능하게 함 2)적합한 콘텐츠를 찾을 수 있게: 사용자가 내용을 쉽게 볼 수 있는 카테고리 제공하고 사용자들에게 적합한 글을 보여주면서 댓글과 좋아요를 유도 - '리멤버'와 '당근마켓'이 이런 효과를 잘 만들고 있다 3)대화 맥락을 파악하기 쉽게: 댓글은 많은데 누가 누구에게 말하는지 파악되지 않으면 부정적인 사용자 경험으로 이어진다 - '유튜브'의 경우 멘션 당한 사용자의 아이디를 강조해 누구에게 댓글을 달았는지 확인가능하다

기업은 왜 커뮤니티 기능에 주목할까? | 요즘IT

Wishket

2022년 5월 8일 오전 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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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심 변했나?"…프랜차이즈 광고 시작한 당근마켓, 적자 벗어날까 by 한국경제> 당근마켓도 수익화 BM을 다양하게 펼치겠다는 기사입니다. 플랫폼 BM을 간단하게 보면 ①수수료 ②광고 ③유료화의 3가지로 볼 수 있는데, 당근마켓의 경우 일본의 메루카리와는 달리 중고거래에 따른 거래 수수료로 매출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는 거대한 트래픽을 바탕으로 광고 수입이 매출과 이익의 전부라고 생각됩니다. 기사에 따르면 '브랜드 프로필' 서비스를 통해 B2B 수익을 늘리겠다고 합니다. 소비자들에게 대놓고 유료화를 한 건 아니지만 지금까지 동네기반 커뮤니티를 지향했던 서비스를 해치지 않고 어떻게 혜택스럽게 녹여 내는가가 관건이네요. 오랜기간 고민끝에 내놓는 서비스 같아서 당근마켓 내부에서 준비를 잘했을거라 생각합니다. 벤치마킹 할 수 있는 유의미한 성과가 나오면 좋겠네요.

"초심 변했나?"...프랜차이즈 광고 시작한 당근마켓, 적자 벗어날까 [긱스]

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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