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대하는 두가지 방법 - 예측과 약속을 이야기한다.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한가지 본능적인 반응은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어떻게 될 것인가. 어떻게 하면 더 커리어도 탄탄히 하고 돈도 잘 벌고 더 이 기회를 잘 살릴수 있을까? 우리는 예측을 극대화해서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최대의 수익을 올리고자 한다. 하지만 예측은 결코 100% 맞을수 없다. 그리고 예측은 위험을 싫어한다. 반면 약속은 다르다. 약속은 위험을 지는 것이다. 결혼서약이 이런 것이다. 예측이 없다면 거짓말이겠지만 예측보다는 약속을 하는 것이다. 힘들때도 어려울때도 함께하겠다는 것이다. 결혼 뿐 아니라 고용이나 투자나 사회에서 맺는 수많은 관계의 가장 좋은 관계들은 예측만이 아닌 약속을 기반으로 한다. 약속은 더 큰 신뢰와 믿음을 키울수 있다. 문제는 약속이 깨지면 예측이 깨질때보다 훨씬 더 큰 아픔이 있다는 것이다. 더 많은 신뢰가 깨진다는 것이다. 당연하다. 그만큼 위험을 졌으니. 그래서 약속이 깨진 곳은 배신과 아픔으로 얼룩져 있다. 우리가 할일은 깨진 약속을 다시 잇고 부러진 곳을 회복하는 것이다. 그게 회복의 리더십 (redemptive leadership)이다. 전략적 비전도, 운영 모델도, 리더십의 의도도, 회복의 리더십은 '도덕적'인 리더십에서 한발자국 더 나아간다. 한번쯤 질문해볼만한 일이다. 난, 우리는, 지금 어떻게든 미래를 예측해서 더 나은 자리에 가고자 안간힘을 쓰고 있는가? 우리에게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약속을 통해 신뢰를 만들고, 약속과 신뢰가 부서진 영역에 가서 그것을 회복하는 용기가 있는가? 그런 비전과 리더십이 있는가?

Designing for a Different Future: Prediction & Promise

Medium

Designing for a Different Future: Prediction & Promise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0년 5월 26일 오전 6:20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회피를 해야 할까요? 방안을 찾아야 할까요?

    팀이나, 파트등의 조직에서의 생활을 하다 보면은 나의 의사와 다른 상황이 펼쳐지는 일이 꽤 많은 빈도로 발생이 되는거 같아요.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조직 생황을 하였지만 가장 어려운 것이 나의 의사와 다른 생각을 가지는 일들이 생기는 것들 같아요.

    ... 더 보기

    대량의 트래픽이 몰려올 때 나는 어떻게 해야하나? - (feat. Cac

    🌱 0. 들어가며

    ... 더 보기

    < 사람은 ‘의견’을 지키는 게 아니라 ‘자존심’을 지킨다 >

    1. 우리는 어떤 저항감 없이, 심각한 감정의 동요 없이 생각을 바꾸기도 한다.

    ... 더 보기

    LINE 메시징 서버가 대용량 트래픽에 대응하는 전략

    이전에 작성한 [쿠팡의 대규모 트래픽 처리 전략 요약] 글에 이어서 라인에서는 어떻게 처리하는지 정리해봤습니다. 본 글은 라인의 Tech Youtube 와 Tech Blog 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기본적인 Connection 관리 전략> 매번 요청할 때마다 Connection 을 맺지 않고, HTTP 와 TCP Keep-Alive 를 사용하여 Connection 을 유지해 성능 향상을 이룹니다. Proxy 와 어플리케이션의 WAS 가 연결된 구조에서는 Proxy 단에서 WAS 에 전달할 수 있는 ... 더 보기

    라인개발실록

    YouTube

    라인개발실록

     • 

    댓글 3 • 저장 230 • 조회 6,232


    퍼스널 브랜딩의 불편한 진실

    회사에서 개인의 브랜드를 만든다는 것은 누군가를 불편하게 하는 행위이다.
    이게 무슨 말일까?

    ... 더 보기

    내가 진심으로 창업가이자 사업가로 리스펙트하고 사업피봇팅시 직접 엔젤투자를 한 홀릭스 박태영 대표가 동국대학교 캠퍼스타운이 IT동아와 함께 ‘2025년 스케일업 프로그램’에서 우리 회사가 사업 분석 컨설팅을 맡았던 포플러플래닛의 전문가 컨설팅을 맡아 진행했다. 포플러플래닛 대표님께 많은 도움이 되었을거라 믿는다.

    ... 더 보기

    [스케일업] 포플러플래닛 [1] 홀릭스 “큰 시장만 좇지 말고 브랜드 강점 내세워 돌파해야”

    동아일보

    [스케일업] 포플러플래닛 [1] 홀릭스 “큰 시장만 좇지 말고 브랜드 강점 내세워 돌파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