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가지 코드] 크로노스 효과

크로노스 효과(Kronos effect by Tim Wu) - 자식 중 하나가 자기를 왕위에서 몰아낼 것을 우려해 자식들을 잡아먹은 그리스 신의 이름을 따온 것으로, 주력 상품이 1-to-N 단계인 기업이 기존 사업에 지장을 줄 수 있는 기술 도입을 주저하는 사례를 말한다고 합니다. 많이 알려진 사례로, 코닥은 1975년 디지털카메라를 발명했지만, 당시 코닥 경영진은 필름이 필요 없는 카메라가 수익성이 있는 필름 사업에 지장을 줄 것을 우려해 그 아이디어를 묵살했던 사례가 있습니다. (7가지 코드) 시장 적합성을 찾아 0-to-1 제품을 완성해도, 1-to-N 단계의 확장성에 대한 고민이 따르고, 1-to-N을 달성하면 다시 0-to-1 으로 문제로 선순환(?) 하는 것 같습니다. 정말 Product Management에는 끝이 없네요! Face book의 신규 입사자들에게 나눠주는 수첩에는 이런 문구가 있다고 합니다. "If we don't create the thing that kills Facebook, someone will. The internet is not a friendly place. Things that don't stay relevant don't even get the luxury of leaving ruins. They disappear" - from No filter (번역서: 노필터) "페이스북을 없앨 무언가를 우리가 만들지 않는다면, 다른 누군가 만들 것이다. 인터넷은 결코 친절한 곳이 아니다. 인기(시대흐름)를 유지하지 못하는 것은, 잔해라는 사치조차 누릴 수 없을 것이다. 그것들은 사라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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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0월 6일 오후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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