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당근마켓, 오늘의집의 슈퍼앱 전략

슈퍼앱 ?  하나의 앱 안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인데요. 이런 형태의 앱을 슈퍼앱이라고 불러요. 💸 금융의 모든 것, 토스 토스의 시작은 공인인증서 없이 빠르고 쉽게 송금할 수 있는 서비스였어요. 이후 토스뱅크, 주식, 대출, 보험 등의 서비스를 오픈하며 토스 안에서 대부분의 금융 관련 서비스를 이*할 수 있게 되었죠. 최근 은행에서 보험, 증권 등의 서비스를 한 앱에서 제공할 수 없었던 규제가 지난 8월에 풀리며 다른 은행들도 여러 서비스를 통합할 수 있게 되었어요. 여러 개로 쪼개놓았던 기능을 하나로 합치며 슈퍼앱 경쟁에 뛰어든 것이죠. 🥕 지역 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 좁은 지역의 특성에 맞춘 하이퍼로컬 전략 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요 이후 중고 거래 앱이 아닌 로컬 플랫폼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동네생활'과 '내 근처' 서비스를 선보이며 지역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한 단계 더 나아갔죠. 최근에는 지역 기반의 아르바이트 구인, 부동산 직거래, 중고차 매매 분야까지 서비스를 확장 했어요. 올해에는 채팅방에서 송금과 결제가 가능한 당근페이 서비스를 오픈했어요. 송금부터 공과금,모임 회비 납부까지 가능한 핀테크 서비스를 추가하며 하이퍼로컬 슈퍼앱으로 탈바꿈하는 것이죠. 🏠 라이프 스타일 올인원 플랫폼, 오늘의집 오늘의집의 시작은 사용자가 인테리어 사진을 공유하는 커뮤니티로 시작했어요.이렇게 확보한 콘텐츠와 사용자를 바탕으로 이커머스 서비스를 추가 했어요. 커뮤니티에 올린 사진에 상품이 매칭되고, 그 상품을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연결했죠. 이후에는 인테리어 시공 서비스, 배송, 이사, 청소 등 집과 관련된 여러 서비스를 출시했어요. 본 게시글은 ‘아이보스’의 콘텐츠를 보고 영감을 받아 공유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원문을 읽어보세요 🙏🏻

마케터가 알아야 할 슈퍼앱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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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2월 17일 오전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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