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중) 1. 프로덕트 매니저는 고객의 목소리를 들을 때, 고객이 가진 문제를 제일 먼저 확인해야 한다. 2. 실제 고객 경험을 토대로 고객 분류를 한 다음, 그들이 어떤 일을 해결하기 위해 서비스를 고용하는지 생각해보면 경험을 보다 수월하게 개선할 수 있다. 고객 수가 수천만 명, 수억 명으로 증가해도 이런 접근법은 유효할 것이다. 3.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가 없다. 마케팅을 하다보면 꼭 부딪히게 되는 문제. 예산과 리소스는 한정적인데 커버하야할 범위는 많을 때, 의사결정에 따라 성과가 확연히 달라지게 된다. 특히 규모가 작거나 이제 시작하는 스타트업의 경우는 PMF나 TAM-SAM-SOM같은 방법들이 고객과 시장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프로덕트 뿐만 아니라 마케팅에서도 주요고객이 누구인지 정의하고, 무엇을 원하며, 최종적으로 어떤 니즈를 채우고 싶은지 파악하는게 중요하다. 그래야 서비스를 더 매력적으로 볼 수 있게 만들 수 있으니까.

[리드하는 마케팅] 프로덕트 매니저가 고객의 목소리를 수집하는 3가지 방법 - 모비인사이드 MOBIINS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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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8월 2일 오전 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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