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기획자 | 김성원 님의 질문] Q❓ 1. 가장 인상깊은, 기억에 남는 경험은? 2. 또한 가장 소중한 lesson leanred :) A❗️ 성원님 안녕하세요. 질문을 주셔서 저도 오랜만에 과거의 경험을 되새겨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 다양한 업무와 협업했던 분들과 이슈 등 많은 기억들이 떠올랐는데요. 그중에 하나를 꼽자면 여행 스타트업 마이리얼트립에서 항공 예약 서비스를 구축했던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여행에 있어서 필요한 것들은 참 다양한데요, 항공도 준비해야하고 숙소도 찾아야하고, 그리고 현지에서 즐길거리도 필요하고요. 이런것들 중에 항공 예약과 관련된 시장은 전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시스템과 프로토콜, 그리고 인프라와 관행과 룰들이 있던 시장이구요. 국내의 경우 메타서치 엔진이나, 큰 여행사들 위주로 구축을 해왔던 상황입니다. 일개 스타트업이 항공 예약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했을때, 정말 많은 분들께 다양한 우려와 의견을 받았어요. 요약하면, ‘너희가 그거 할 수 없을거야-‘ 였구요. 기존 제품들의 레거시와 같은 불편함을 최대한 들어내고 새로 집어넣는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결국은 성공적으로 해냈습니다. 모두가 할 수 없다고 해도, 해보기전까지는 알 수 없는 것이라는 걸 정말 힘들게 배웠던 것 같아요. 그래서 더 오기를 가지고 버틸 수 있었던 것도 같구요. 그 프로젝트가 오픈했던 날, 제가 개인적으로 써두었던 글을 첨부하며 답변을 마칠께요. — 상반기에 진행 중인 두 개의 큰 프로젝트, 그 첫번째. 우리보다 체급이 훨씬 큰 두 개의 파트너와 함께 협업하며 우리는 정말 스타트업이라는걸 새삼스럽게 깨달았다. - 잘 몰라서 그러시는거 같은데 원래 이 시장은 이런거에요 - 사용자는 이런걸 원하지 않아요, 중요한 건 따로 있어요 - 그건 할 수 없어요, 해본적도, 또 할 필요도 없어요 수많은 편견과 굳어버린 생각과 무기력감과 싸우면서 정말 아무것도 할 수가 없는건가, 이건 불가능한건가, 이걸 꼭 해야하는 이유에 대한 되새김을 수천번도 더 했던 것만 같다. 미친 사람처럼 감정은 하루에도 수십번씩 널뛰기를 하며. 낯설고 복잡한 비즈니스와 시장과 사용자를 공부하면서 다시 생각해보게된건 아이러니하게도 가장 본질적인 것들. 사용자는 누구인가, 상식은 무엇인가, 기준은 무엇인가, 왜 일하는가 등등. 일하면서 절대로 타협하고 포기할 수 없다고 생각했던 가치들을 모두 싹 갈아엎고 비우고 지우고 잊어버리고 다시 그렸다. 고통스러웠지만 오히려 머릿속이 단순해진것 같기도 하다. 왠만한 책이나 기사에 가쉽거리로 나오는 스타트업과 관련된 모든 에피소드와 이슈들은 다 경험해보고 있는 것 같다. 우스개소리로 이야기했지만 정말 책이라도 쓸 수 있을 정도로. 스타트업은 팀이 전부다. 사람이 전부다. 모두가 또 성장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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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8월 6일 오전 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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