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가장 핫한 기업이라면 Nvidia도 그중에 하나일 겁니다. 빅테크간 AI전쟁을 치르고 있는 동안에 가장 필요한 계산능력을 담당해 주는 두뇌에 해당하는 성능좋은 칩을 만들어 내고 있는 발군의 기업이니까요. 그럼에도 이게 얼마나 계속될런지 그냥 호기심에 주말에 좀 들여다 봤는데요. 여러가지 변수가 있네요.
밑의 지표를 좀 보시면, 일단 전체 매출과 이익이 작년부터 줄어들고 있습니다. 사실 좋지 않은 신호죠. 그럼에도 주가는 올라가는데 매우 이상하죠. 제가 봐도 사실 정상적이라고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런데 급속하게 오르고 있는 시점이 ChatGPT가 출시된 그 시점을 하고 있습니다.
비용이 너무 많이 올라가자 많은 빅테크들이 이젠 AI 칩을 직접 제조하겠다고 발표를 잇달아 하고 있습니다. 이건 분명 Nvidia에겐 좋지 않은 소식입니다.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나 아마존, 애플 모두 칩을 직접 설계한 경험도 있구요.
-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Readies AI Chip as Machine Learning Costs Surge", https://www.theinformation.com/articles/microsoft-readies-ai-chip-as-machine-learning-costs-surge
- 아마존: AWS Inferentia, https://aws.amazon.com/machine-learning/inferentia/
- 애플: Stable Diffusion with Core ML on Apple Silicon, https://machinelearning.apple.com/research/stable-diffusion-coreml-apple-silicon
아래의 그래프에 보면 PS (Price/Sales) ratio가 26 정도 되는데, 이건 거의 미친 기대값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10, 인텔이 2, AMD가 6 정도 되거든요.
뭐 한쪽에서는 Nvidia가 독주할것이다 라고 하는 한편의 이야기들도 많은데, 일단 가장 큰 구매자인 클라우드플랫폼이 직접 칩을 설계 제조한다면 이건 분명 변곡점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 같은면 Nvidia보다는 TSMC 쪽에 투자를 할 것 같습니다. 마이크로소포트나 애플이 직접 설계한다고 해도 TSMC의 제조 수요에는 전혀 달라질것 같지 않아서요. 또 다른 변화가 물밑에서 진행되고 있는 시장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