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할 때 두 가지만 기억하세요.

1. 프로덕트와 서비스가 넘쳐나는 시대다. 자고 일어나면 새로운 서비스가 나와 우리를 hooking 하려고 자극적인 메시지를 던진다. 2. (그렇게) 우리는 광고 글을 클릭하게 되고, 서비스를 접하게 된다. 그런데 우리 문해력이 안 좋은 건지, 읽어도 읽어도 이해가 안 되는 서비스가 있다. 3. (이런 서비스들의 공통점은) Value Proposition(이하 vp) : 가치 제안과, Uniqe Selling Point(이하 usp) : 판매 가치 제안이 제대로 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4. vp와 usp가 정립되어 있지 않으면 내부 팀원들도 헷갈리기 시작한다. 우리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주는지. 이런 상황에서 광고 카피도 제대로 나올 일이 없을 것이다. 5. (vp와 usp 헷갈릴 수도 있는데) usp는 서비스의 특정 기능이고, vp는 usp를 통해 고객에게 이 서비스를 전달할 수 있는 한 문장의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5. (vp와 usp를 쉽게 정리하면) vp는 usp의 상위 개념이다. 1개의 vp와 밑에 n개의 usp가 있는 것이다. 6. (그리고 n개의 usp 밑에) 대표 usp를 보조해주는 하위 usp도 있을 수 있다. 이렇게 서비스를 구조화하면 피라미드처럼 서비스에 대한 개념을 잡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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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5월 2일 오후 1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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