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억 원짜리 사업을 만드는 길 (The Road to $100M)
린스프린트 블로그 (Insights for Startups)
<자신의 비즈니스가 1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방법> 1. 우리는 흔히 스타트업들은 Product-Market Fit을 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다고 생각하지만, 단순히 Product-Market Fit을 맞춘다고 해서 저절로 1억 달러(1000억원) 이상의 비즈니스를 가능한 것은 아니다. 2. 1억 달러 이상의 비즈니스를 구축하려면, 기본적으로 4가지 조건이 갖춰져야 한다. 3. 첫 번째 조건은 'Market-Product Fit'이다. Product-Market Fit과 비슷한 개념처럼 보일 수 있으나, 출발점이 다르다. 제품에서 시작하는 게 아니라, 시장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는 말이다. 시장에서 당신이 목표로 하는 고객이 겪고 있는 문제를 파악하고 그걸 해결 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 그게 첫 번째 조건이다. 4. 그 다음으로 필요한 조건이 Product-Channel Fit이다. 채널은 제품과 고객과 연결되는 통로다. 창업자가 제품을 만들 수는 있지만, 채널까지 독자적으로 구축할 수는 없다. 따라서 그게 마케팅 채널이든, 유통 채널이든, 기존의 채널을 활용하는 것이 최선이다. 따라서 제품을 설계할 때는 고객에게 전달될 채널을 고려해야 한다. 5. Product-Channel Fit을 구축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은 여기에는 멱법칙이 작용한다는 점이다. 전체 고객의 70~80%는 결국 하나의 주요 채널을 통해서 확보된다. 따라서 다양한 채널을 구축하거나 새로운 채널을 구축하는 것에 너무 많은 에너지를 쏟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프로덕트에 맞는 채널 하나를 똑똑하게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라는 말이다 6. 그리고 채널을 결정할 때, 고민해야 할 것이 Channel-Model Fit이다. 비즈니스 모델과 맞는 채널을 선택해야 한다는 말이다. 이걸 확인하는 방법은 비교적 쉽다. ARPU나 CAC를 계속해서 확인하면 된다. 7. 마지막으로 확인해야 할 것은 Model-Market Fit이다. 1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려면, 비즈니스 모델이 시장에 적합해야 한다. 이때는 시장의 총 고객수가 얼마나 되고, 회사가 획득할 수 있는 시장 점유율이 얼마냐 되며, 고객에게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를, 함께 계산하면 회사의 비즈니스가 매출 1억 달러 이상을 올릴 수 있는지를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2020년 8월 17일 오전 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