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년차 프론트엔드 개발자 이소림입니다.
최근에 구직활동을 하면서 더 빠른 취업을 위해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게 되었는데 필요하신 분들께 정보를 공유드리고 싶어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
사용한 스택
프레임워크 : next.js + ts
스타일링 : styled-component
배포 및 git : vercel, github
기타 : 채널톡
처음으로 next.js를 사용해보았는데 react의 상위버전인 느낌? 개인적으로 사용할때 큰 불편함이나 어려움은 느끼지 못하였습니다.
초반에 img나 config 세팅을 할때에 삽질한거빼고는..🥹
우선 포트폴리오를 작성할때 가장 우선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히 '내가 진행한 프로젝트를 잘 설명할 수 있는가' 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이력서에는 적기 어려웠던 내가 진행한 프로젝트의 자세한 사항(참여 인원, 협업 활동, 맡은 역할, 사용한 기술 스택)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으며 읽는 사람이 심플하게 잘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서류합격을 위해 이력서를 제출할때 포트폴리오 링크도 함께 제출하게 되는데 제가 만약 서류검토하는 개발 면접관의 입장이라면 포트폴리오를 확인할때 많은 시간을 소요하지는 않을 것 같았습니다.
왜냐하면 작은 스타트업의 경우에도 하나의 채용공고에 100~150명의 지원자가 지원하게 되는데 이력서+포트폴리오+github을 전부 확인하기에는 면접관 입장에서 너무 수고스러우니까요
그래서 저는 최대한 애니메이션이나 불필요한 스타일링을 제거한 포트폴리오 사이트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깔끔한 스타일링과 반응형 사이트를 잘 구축한다는 것이 저의 장점이라고 생각하여 모바일 기기에서도 깨짐없이 볼 수 있게 구현하였습니다.
최대한 공통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코드 모듈화에 주력했고 중복되는 코드를 제거하기 위해 interface type을 활용하였습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사이트가 관리되고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마지막 업데이트 날짜 등을 기입하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https://solim-portfolio.vercel.app/
보시면서 피드백이나 고쳐야 할 점,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편하게 댓글 남겨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제가 포트폴리오를 작성할때 참고한 사이트입니다.
https://jbee.io/about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6월 9일 오전 3:42
같은 FE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진행했던 프로젝트를 기록하기 위한 블로그를 Nextjs로 만드는 중에 반가운 글을 찾았네요! 잘 읽고 갑니다.
@RUSS 안녕하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프론트 취준생인데 도움 많이됐어요 화려한 인터랙션을 넣은 걸 많이 봐서요 그런데 말씀 들어보니 깔끔한 이력서가 훨씬 낫네요! 글 감사합니다!
@예강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이네요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부트캠프 중에 만든 프로젝트를 못보는게 너무 아쉽네요ㅠㅠ 직접 디자인까지 참여하시는 모습이 멋있어요! 포트폴리오도 깔끔하게 기본기인 반응형에 집중하신게 느껴져서 저도 많이 배워갑니다..! 저도 디자인부터 직접 기획해서 프로젝트를 진행해보고 싶은데 소림님은 피그마 툴을 사용하는것도 따로 공부하신건가요!?
@강경규 안녕하세요 강경규님! 우선 포트폴리오를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ㅎ_ㅎ 피그마 툴을 따로 공부한 것은 아니지만 모르는 것이 있을때마다 검색하면서 배웠던 것 같아요! 피그마 내 커뮤니티에 좋은 레퍼런스가 많아서 참고하면서 작업 진행하였습니다. 혹시 도움이 될 것 같아 하단에 링크 첨부해놓을게요🥳. https://www.figma.com/community
@이소림아이고 링크까지 감사합니다.. 모를때마다 검색하시며 배우시다니 당연한건데 본받을 자세네요 링크까지 참고하고 기억해둬서 멋진 프로젝트 진행하겠습니다! 답변 감사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