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항상 돌봐주세요.

오랜기간 개발이라는 업을 헤쳐나가면서 건강 관리를 소홀히 하였습니다. "젋으니까 괜찮아", "아직은 그럴 아니야", "귀찮아", "나 건강해" 저도 이런 말을 항상 버릇처럼 말을 하며 주변의 걱정을 애써 무마 시켰고, 아직은 괜찮아 라고 자기 합리화를 하였습니다.


그때 당장은 사실 아무런 일이 없었고 오히려 건강에 대한 자신감을 가졌지만, 시간이 지나 복리 이자처럼 누적된 건강 손실은 한번에 저에 갚을 것을 요구 할때도 있었으니까요.


마치 꼰대와 같은 이야기로 "건강을 항상 챙기셔요" 라고 입버릇 처럼 이제 말을 하고 있지만, 건강은 직접 경험하지 않으면 모르는 일이라 꼰대가 되는거 같아요.


어느덧 4월이 마무리 되고 5월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2025년초 건강관리에 대한 목표를 세우신 모든 분들이 목표를 이루어 항시 건강하셨으면 합니다.

더 많은 콘텐츠를 보고 싶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4월 23일 오후 10:56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이 글에 대한 질문이 많아서 답변드립니다

    ... 더 보기
    profile picture

    골빈해커

    Chief Maker

    요 며칠 GPT-5 Reasoning - High 를 사용해서 진지한 개발을 몇가지 해보고 있는데 진짜 레벨이 다르네요. Claude가 잘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뭐랄까, 좀 단순한 일을 Claude가 잘해서 그런 착시가 있는 것 같아요. GPT-5가 어려운 걸 진짜 잘합니다. 조금 전에 Codex랑 같이 심심풀이로 서버 코드 최적화를 진행했는데요. 생각지 못했던 방법으로 높은 수준의 최적화를 달성했습니다. 스타트업 시간 약 2.9배 속도 향상, 메모리 약 46.6% 절감이라는 엄청난 결과를..😳 저는 진짜 코드 한 줄을 안썼어요. 물론 휴먼 코드 리뷰를 한 번 하고 코드 정리는 해야겠지만, 직접 했으면 최소 며칠은 걸렸을 일..이 아니라 다른 일을 하느라 최적화는 생각도 못했을겁니다. 어느정도 최적화를 해두기도 했었고, 뭔가 더 최적화 할 수 있는 여지가 있을 것 같았지만, 기존에도 나쁘지는 않아서 그냥 냅두고 있었던거였거든요. 게다가 시간을 좀 써서 총 1,300만개 정도의 토큰을 썼는데, 비용이 약 $3.24 밖에 안합니다. 이정도 개선에 든 비용이 겨우 5천원..?! 😳 내년 정도가 되면 이런 최적화는 그냥 무한 루프로 돌려두면 알아서 계속 최적화하고 계선하겠죠? 비용도 거의 무료에 가까울테고요. 개발을 잘 한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개인과 회사 차원에서 진지하게 다시 고민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 

    저장 11 • 조회 1,887


    내가 꼽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필독서 Top 3 중 하나.

    ... 더 보기

    팀장으로 승진하는 사람들이 현실적으로 꼭 알아야 하는 6가지

    1. 성공을 하기 위해 꼭 관리자가 되어야 하는 건 아닙니다 : 많은 사람들이 (직장 생활에서) 더 많은 돈을 벌고, 지위도 올라는 길은 승진해서 관리자가 되는 것, 하나뿐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비슷한 연봉을 받고, 비슷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또 그러면서도 전반적

    ... 더 보기

    나머지 책들도 알려달라고 하셔서 적어봅니다.

    ... 더 보기
    profile picture

    골빈해커

    Chief Maker

    내가 꼽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필독서 Top 3 중 하나. AI가 구현(코딩)을 대신해주는 시대이기에 소프트웨어 개발자라면 더욱 필수적으로 읽어야 할 책이 아닐지. 하지만 10년 뒤에는 코딩이라는 행위가 정말로 로스트 테크놀로지 같은 느낌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아, 한 번 더 읽어보기로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 마이드셋 변화


    1년차: 어리버리

    3년차: 이제 좀 알 것 같음

    ... 더 보기